패션기업 F&F, 엔터사업 진출…'빅4 구도' 흔들까

입력 2023-01-10 17:46   수정 2023-01-11 01:01

패션기업 F&F가 엔터테인먼트사업에 뛰어들었다. SM, YG, JYP, 하이브의 4강 구도를 흔들 수 있을지 주목된다.

10일 F&F는 자회사로 F&F엔터테인먼트를 설립하고 초대 대표로 기획형 프로듀서인 최재우 작사가를 선임했다고 밝혔다. 최 대표는 12년 동안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 근무하면서 방송 음원과 드라마 OST 등 다양한 음악 콘텐츠에 투자한 경험이 있다. ‘별에서 온 그대’ ‘시크릿 가든’ 등 한류 드라마 OST와 프로젝트 앨범을 기획·제작했다.

F&F는 올해 하반기 ‘글로벌 오디션 프로젝트’를 시작해 본격적인 엔터테인먼트사업에 뛰어들 예정이다. K팝 스타를 꿈꾸는 세계 각국 지원자 가운데 최종 데뷔 그룹을 선발하는 K팝 걸그룹 육성 프로젝트다. 회사 관계자는 “사전 온라인 투표부터 데뷔까지 모든 과정을 대중에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디션은 지상파 방송을 통해 올해 하반기 방영된다.

김창수 F&F 회장(사진)은 작년부터 엔터테인먼트사와 콘텐츠사들을 공격적으로 사들였다. 지난해 3월 드라마 제작사 빅토리콘텐츠 인수를 시작으로 웹드라마 제작사 와이낫미디어, 애플TV ‘닥터 브레인’의 제작사 바운드엔터테인먼트 등에 투자했다. 김 회장은 F&F가 운영하는 MLB 등 패션브랜드 사업과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가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전망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K팝 지원자들이 MLB, 디스커버리 등의 의상을 입고 오디션 경연에 등장하면 자연스럽게 광고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이다.

F&F는 패션 브랜드를 해외에서 키운 기획력을 아이돌 육성 방식에 적용해 인재들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 계획이다. 미국 프로야구 기반의 글로벌 지식재산권(IP)을 패션브랜드로 재탄생시킨 MLB는 지난해 해외에서만 1조원 넘게 판매됐다.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를 활용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잠재력을 인정받고 있다는 점에서 K패션과 K팝은 공통점이 많다는 것이 김 회장의 생각이다. F&F는 장기적으로 아이돌 음악에 한정하지 않고 다양한 장르의 아티스트를 육성할 방침이다. F&F 관계자는 “패션브랜드 MLB로 팬덤을 형성한 노하우를 적극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배정철 기자 bjc@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