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필립모리스는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신제품 쇼케이스를 열고 '아이코스 일루마 원'을 16일 국내에 공식 출시한다고 8일 밝혔다.
일루마 원은 일체형으로 통합됐다. 기존 분리형(연속 최대 2회) 대비 완충 시 최대 20회 연속 사용할 수 있다. 기존 일루마 제품은 충전용 본체와 삽입 기기가 분리되는 구조였다. "연속 사용이 안 된다"는 소비자 불만을 개선한 것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내부에는 스마트코어 인덕션 시스템을 적용해 기기를 청소할 필요가 없도록 했다. 뱃잎을 직접 꽂아 가열하는 부품인 블레이드가 없어 사용 후 잔여물이 남지 않는다.
신제품은 한국필립모리스에서 출시된 제품 중 가장 낮은 가격대인 6만9000원으로 책정됐다. 한국필립모리스가 작년 선보인 아이코스 일루마 프라임과 일루마의 소비자 가격은 각각 13만9000원, 9만9000원이었다. 지난해 11월 경쟁사 KT&G가 출시한 릴 에이블 시리즈도 릴 에이블 프리미엄은 20만원, 릴 에이블이 11만원(공식가격 기준)이다.
한국필립모리스 측은 기존 제품 대비 40%가량 저렴한 가격을 책정한 것에 대해 '기능적 차이'를 꼽았다. 이어 "이전 일루마 프라임 같은 경우 전용 담배 스틱(테리아)을 꽂으면 바로 작동됐지만 일루마 원은 사용자가 따로 버튼을 눌러 작동시켜야 한다"고 설명했다.
색상은 총 5가지로 실리콘 슬리브 등 전용 액세서리를 통해 커스터마이징도 가능하다. 오는 16일부터 전국 아이코스 직영 매장과 공식 판매처, 편의점에서 판매된다.
지난해 11월 아이코스 일루마 2종 출시 이후 3개월 만에 또 공식 출시다. 백영재 한국필립모리스 대표는 "이미 일본에서는 일루마 원이 판매량 1위를 달성했다"며 "전국적으로 신제품을 출시하게 되면 리더 자리를 되찾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현재 국내 전자담배 시장에서는 KT&G와 한국필립모리스, BAT로스만스 세 업체가 경쟁하고 있다. 한국필립모리스는 2017년 아이코스가 첫 출시됐던 당시 80%가 넘는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이후 지난해 1분기 KT&G의 '릴'이 필립모리스의 '아이코스'를 제치고 국내 점유율 1위에 올라섰다. BAT로스만스는 3위를 기록 중이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궐련형 전자담배가 전체 담배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7년 2.2%에서 지난해 약 15%까지 상승했다. 백 대표는 "필립모리스 전체 글로벌 판매를 보면 궐련형 전자담배 판매 비중은 이미 30%에 올라와 있는 상태"라며 "한국을 비롯해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은 꾸준히 커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현주 한경닷컴 기자 wondering_hj@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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