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보안·품질투자에 1000억 투입…"고객 신뢰 회복" [종합]

입력 2023-02-16 15:23   수정 2023-02-16 15:24


LG유플러스가 최근 사이버 공격에 따른 서비스 장애와 개인정보 유출 사고와 관련해 사과문을 발표하고 대응책을 내놨다.
"정보보호에 연간 1000억 투자…기본부터 다시 점검"

이날 오후 서울 용산사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는 최근 발생한 가입자 정보유출과 디도스(DDoS) 공격으로 인한 인터넷 서비스 오류에 대해 고개 숙여 사과했다. 황 대표는 "정보유출과 인터넷 서비스 오류로 불편을 겪은 고객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이번 사고는 중대한 사안으로, 모든 사업의 출발점은 고객이라는 점을 되새겨 고객관점에서 기본부터 다시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보안과 품질을 강화하기 위해 단기간 내 연간 정보보호 투자액을 현재의 3배 수준인 1000억원으로 확대한다. 또한, 전사정보보호·개인정보보호책임자(CISO·CPO)를 최고경영자(CEO) 직속 조직으로 강화하고, 각 영역별 보안 전문가를 영입할 계획이다.

아울러 서비스 장애 등으로 피해를 입은 이용자들에게 보상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회사 측은 학계, 법조계, 비정부조직(NGO) 등과 함께 피해지원협의체를 구성해 '종합 피해지원안'을 구성하고, '피해신고센터'를 운영할 예정이다. 정수헌 컨슈머부문 부사장은 "정부 조사 결과가 나오면 피해지원협의체를 통해 고객 유형별 맞는 지원책을 제공할 것"이라면서 "알뜰폰 이용자들에 대해서도 사업자들과 협업을 통해 구체적인 사안을 정리해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개인정보유출로 인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모든 가입자들을 대상으로 유심(USIM) 무상교체를 계획하고 있으며, 'U+스팸전화알림' 서비스 무료 제공을 준비 중이다.
황 대표 "화웨이 장비와 관련 없어…별도 점검 이행중"

LG유플러스는 화웨이 5G 장비를 사용한 것이 이번 개인정보 유출 사태를 초래했다는 지적에 대해 "관련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황 대표는 "이번 사태는 화웨이 장비 이슈와 관련이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현재 글로벌 최고 수준의 보안 업체 2~3곳으로부터 별도의 이행사항을 점검 받고 있어 이번 사건과는 무관하다"고 강조했다.

LG유플러스는 향후 외부 보안전문가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보안 안정성을 제고할 방침이다. 보안컨설팅기업과 전문기관, 학계에 종사하는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정보보호위원회를 운영해 보안기술과 관리체계를 점검한다. 또한, 미래 보안기술에 대한 연구와 투자를 강화한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보안위협 분석·대응체계를 인프라에 적용하고, 공격자가 내부에 있다는 전제로 보안을 강화하는 '제로 트러스트 아키텍처(Zero Trust Architecture)'에 기반한 최신 기술로 전사적인 보안수준을 높인다. 양자내성암호(PQC) 기술개발과 보안 전문성을 갖춘 기업에 지분투자·인수합병(M&A)을 적극 추진해 미래 보안기술 분야를 선도한다는 구상이다.

전사적인 사이버 보안 강화 활동과 함께 사이버 보안 전문인력 양성에도 힘쓴다. 국내 보안관련 대학(원), 연구소와 인력양성 협약을 맺고, 보안 관련 학과·과정을 연계한 전문인력 육성 및 채용을 추진한다. LG유플러스는 이 같은 사이버 보안 혁신활동을 담은 '사이버 안전혁신 보고서'를 매년 발간할 계획이다. 사이버 위협에 대응하는 주요 활동과 신기술, 조직·인력 강화, 투자 현황에 대해 투명하고 상세하게 공개할 방침이다.

황 대표는 "지속적으로 이뤄지는 디도스 공격을 막는데 총력을 기울이면서 입장 및 사과문 발표가 늦어졌다. 이에 대해서 진심으로 사과한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LG유플러스는 고객이 안심할 수 있는 보안과 품질에 강한 회사로 완전히 탈바꿈하겠다"고 다짐했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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