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회사 인사 앞둔 우리금융…이원덕 우리은행장 거취는?

입력 2023-02-16 17:40   수정 2023-02-17 01:23


우리금융그룹이 다음달 초 자회사 최고경영자(CEO)를 뽑는 자회사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를 연다. 자회사 14곳 중 9곳의 CEO 임기가 끝난 상황이어서 대폭 ‘물갈이’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3월 24일 주주총회를 거쳐 취임할 예정인 임종룡 우리금융 회장 내정자의 첫 번째 인사여서 금융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CEO 15명 중 10명 임기 만료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금융 안팎에선 이달 자추위가 열릴 것이란 예상이 많았다. 지난해 말과 올해 초 사이 자회사 CEO 15명 중 10명의 임기가 만료됐기 때문이다. 우리금융 이사회는 “자추위는 다음달 초 열릴 예정”이라며 “인선이 조금 늦어지더라도 (임 내정자가) 첫 단추를 잘 끼워야 한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 같다”고 했다.

임 내정자는 이번주 자회사 CEO들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기 시작했다. 지난 15일 이원덕 우리은행장을 시작으로 14개 자회사 CEO가 다음주 초까지 차례로 보고할 예정이다. 이 중 CEO 임기가 끝난 자회사는 우리카드 우리금융캐피탈 우리종합금융 우리자산신탁 우리금융저축은행 우리펀드서비스 우리프라이빗에쿼티자산운용 우리글로벌자산운용 우리금융경영연구소다. 김영진 우리자산신탁 대표는 국제자산운용 CEO로 선임돼 자리를 옮겼다.

우리금융 안팎의 관심은 이 행장의 거취에 집중되고 있다. 작년 3월 취임한 그의 임기는 오는 12월 말까지다. 임기가 10개월가량 남았지만 교체론과 유지론이 엇갈린다. 교체 가능성을 제기하는 쪽에선 “이 행장은 우리금융 회장 인선 과정에서 임 내정자와 경쟁한 인사”라며 “임 내정자가 조직 쇄신에 나서기 위해 교체할 수 있다”고 전망한다. 금융시장 불확실성 등을 감안해 이 행장을 계속 기용하고 조직 안정성을 확보할 것이라는 관측도 만만치 않다.
한일·상업 갈등의 딜레마
자회사 CEO 인선 이후 이뤄질 우리금융지주와 우리은행 임원 인사도 관심이다. 우리금융지주 경영진은 회장과 사장 2명, 수석부사장 1명, 부사장 6명, 전무 1명, 상무 2명 등 13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 가운데 신민철 수석부사장과 노진호 황규목 정석영 박종일 이성욱 부사장, 이종근 전무 등 7명의 임기가 이미 끝났거나 이달 말 종료될 예정이다. 지주 조직 개편이 이뤄질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온다. 금융권 관계자는 “조직 규모를 고려해 사장 자리를 하나로 줄일 수 있다는 전망과 KB금융처럼 부회장직을 신설할 수 있다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고 했다.

핵심 자회사인 우리은행에서도 대폭 인사가 예고됐다. 우리은행 경영진은 행장과 집행부행장 8명, 집행부행장보 11명 등으로 꾸려져 있다. 이 중 황규목 이석태 조병규 김정록 박완식 강신국 집행부행장과 이문석 정연기 김응철 집행부행장보 등 9명의 임기가 종료됐다. 금융권 관계자는 “은행장이 교체되면 대규모 세대교체가 이뤄질 수도 있다”고 했다.

임 내정자로선 인선 과정에서 한일·상업 출신의 파벌 갈등도 고려해야 할 요소로 지목된다. 우리은행은 1999년 상업·한일은행이 합병해 출범했다. 이후 24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은행장 인선을 포함한 주요 인사 때마다 출신 은행을 둘러싼 형평성 논란이 빚어지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합리적인 임 내정자 성향을 고려할 때 기계적으로 한일과 상업 출신 임원의 숫자를 맞추기보다는 능력과 성과 위주의 인사를 할 것이라는 기대가 크다”고 했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