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한국경제신문과 만난 조송만 누리플렉스 회장(사진)은 “사교 활동 기반의 글로벌 메타버스 서비스를 올해 본격 선보일 계획”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대우통신 엔지니어 출신으로 1992년 회사를 창업한 조 회장은 독자 기술의 지능형 전력 원격검침 인프라(AMI)를 국내에 처음 도입한 벤처 1세대 기업인이다. 2000년 코스닥시장 상장 이후 국내 AMI 시장의 90%를 점유하는 등 스마트그리드(지능형 전력망) 구축에 앞장섰다.
원격검침 시장에 안주하지 않고 사물인터넷(IoT), 나노 소재, 헬스케어 등 7개 계열사로 사업 다각화도 진행하고 있다. 누리플렉스는 올 상반기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 서비스 누리토피아를 출시, 국내외에서 10만 명 이상의 사용자를 확보했다.
누리토피아는 일, 취미, 건강, 사교 등의 활동을 아바타를 통해 메타버스에서 현실과 동일하게 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이다. 조 회장은 “그동안 플랫폼사업자가 독점해온 정보와 이익을 사용자와 공유하는 방향으로 시스템이 발전하고 있다”며 “그 중심축인 메타버스에 누리플렉스가 도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누리토피아는 국경을 초월해 다양한 주재로 사교 활동을 즐길 수 있는 오픈 사회관계망으로 기획됐다. 리소스 소모가 큰 가상현실(VR) 기기를 사용하는 대신 기존 PC, 모바일 기기로 플랫폼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누리플렉스의 다양한 신사업도 가상공간에서 펼쳐진다. 전문의에게 직접 건강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이 좋은 예다. 지난해 의료 자문 서비스 업체 아셉틱과 합작법인 메디허브를 설립하고 기업 대상 온라인 의료컨설팅 서비스인 닥터플렉스를 선보였다. 메디허브가 보유한 국내 전문의 약 1000명, 협력 병·의원 49곳, 미국·호주의 해외 전문의 네트워크 등이 메타버스와 연결될 예정이다.
누리토피아는 메타버스 내 ‘헬스 컨설팅 존’을 통해 비대면 의료자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민경진 기자 mi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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