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내주 지도부와 만찬…'주례회동' 신설 추진

입력 2023-03-09 18:11   수정 2023-03-10 01:53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13일 신임 국민의힘 지도부와 만찬을 하기로 했다. 윤 대통령과 김기현 대표가 매주 만나 현안을 조율하는 주례 회동이 신설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은 9일 김 대표를 예방해 윤 대통령의 축하 난을 전달한 뒤 기자들을 만나 “(대통령과 신임 지도부 간 회동을) 월요일(13일)에 용산에서 하는 걸로 방금 대표님과 말씀이 있었다”고 전했다. 이어 “일정이 다들 잘 맞지 않아 만찬을 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전날 윤 대통령은 김 대표와 최고위원들에게 전화를 걸어 축하 인사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주 초 대통령실로 초청하겠다’는 의사도 함께 전달됐다. 13일 만찬과 별도로 사무총장 및 대변인 등 주요 당직자 인선이 마무리되면 윤 대통령과 당 지도부 간 회동이 다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움직임은 새 지도부 구성과 함께 대통령실과 여당 간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겠다는 포석으로 분석된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개혁 과제 이행 과정에서 여당이 전위대로 나서야 한다”며 “윤 대통령은 당이 국정 운영의 중요한 한 축이 되길 바랄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도 윤 대통령과 가능한 한 자주 소통하며 의견을 듣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날 첫 최고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연히 신임 지도부와 대통령 간 만남이 이른 시간 안에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대통령과 직접 만나 편안히 의견을 나눌 시간이 없었는데 이른 시간 내에 찾아뵙고, 당 운영 관련 정례회동 문제를 포함한 전체적인 국정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눌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지도부 만찬 등과 별도로 김 대표가 윤 대통령을 독대해 전당대회 결과 등을 보고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여권에서는 김영삼 정부 이후 사라졌던 대통령과 여당 대표 간 주례 회동이 20여 년 만에 부활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과거 주례 회동은 여당 대표가 대통령에게 당무를 보고하고, 현안을 논의하는 형식으로 이뤄졌다.

이와 관련, 이 수석은 “할 수 있으면 하면 좋다. 대통령 일정과 당의 일정 등 여러 가지를 감안해 주기적으로 할 수 있으면 좋다고 생각한다”며 “다만 그런 부분에 대해 디테일하게 결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노경목/오형주 기자 autonom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