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세계 최대 공예박물관에 들어선 뷰티서울, 서울패션으로 'K-패션' 알린다

입력 2023-03-14 06:47   수정 2023-03-14 07:07



"오늘은 비록 3점만 기능하지만 앞으로 원하시면 얼마든 기증하겠습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13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장식·디자인박물관인 영국 빅토리아 앤 앨버트 박물관을에 국내 패션 디자이너들의 의상 3점을 기증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이번 의상 기증은 글로벌 패션 선진도시 중 하나인 런던과 우호 관계를 증진하고, ‘매력특별시 서울’ 실현 원년인 올해 서울의 다양한 매력 중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서울의 패션을 홍보해 런던 패션산업과의 교류협력을 강화한다는 의미에서 마련됐다.

빅토리아 앤 앨버트 박물관은 1888년부터 한국 예술품을 수집해왔고 1992년 런던 최초로 한국 전시관을 상설로 개관해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다. 한국 전시관은 4세기부터 오늘날에 이르는 도자기, 자수, 패션, 제품 디자인 및 디지털 아트 등을 소장하고 있으며 문화강국 대한민국의 문화와 예술을 다양하게 관람할 수 있다.

서울시는 기증 의상 선정을 위해 서울패션위크에 다년간 참여한 디자이너(박춘무, 박종철)와 2023FW 런던패션위크에 참여한 유망 신진 디자이너(석운윤)의 작품 중 한국 고유의 멋과 아름다움 담아내고 드러낼 수 있는지를 최우선적으로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시가 기증한 의상은 △한글 자모의 구조와 특징을 패턴의 조형과 접목시켜 한글에 축적된 시간의 의미를 담아낸 박춘무 디자이너의 ‘데무’ △태극문양을 모티브로 대한민국의 역동성을 남성복으로 상징화한 박종철 디자이너의 ‘슬링스톤’ △신선하고 독창적인 감각으로 위트있는 패션을 선보여 해외컬렉션에서도 주목받고 있는 윤석운 디자이너의 ‘석운윤’ 등이다.

기증된 의상들은 빅토리아 앤 앨버트 박물관 자산등록의 행정적 절차를 진행한 후에 박물관 내 한국관 전시를 시작으로 영국 내 문화예술 행사와 연계해 순회 전시될 계획이다. 세계에 서울패션으로 K-패션을 알리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이번 빅토리아 앤 앨버트 박물관 의상기증 K-패션의 위상을 드높이는 한편, 런던 패션과의 상호협력적 교류를 통해 K-패션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하는 계기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기증식에 앞서 박물관에서 진행 중인 한류 기획전을 관람했다. 빅토리아 앤 앨버트 박물관은 지난해 9월부터는 '한류!'라는 제목의 특별전시를 진행하고 있다. K팝에서 K드라마, 영화, 웹툰, 화장품 등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한류의 역사와 현재 모습을 보여주는 전시다. K팝 관련 전시를 둘러보던 오 시장은 "(이태원 상인들 얘기가) 서태지와 아이들이 이태원 클럽에서 시작했다더라"며 "이태원을 K뮤직의 발상지로 기념할 수 있는 장소를 만들어주면 관광객이 오는 데 도움이 되겠다는 얘기를 하더라"고 말했다.

런던=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