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금리인상 막바지"…원·달러 환율 하루새 30원 급락

입력 2023-03-23 18:10   수정 2023-03-24 02:27

미국 중앙은행(Fed)이 22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하는 데 그치자 원·달러 환율이 하루 사이에 30원가량 급락했다. 한·미 간 금리 차가 역대 최대인 1.5%포인트로 벌어졌지만 미국의 금리 인상이 막바지에 다다랐다는 전망이 나왔기 때문이다.

원·달러 환율은 23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29원40전 하락한 1278원30전에 거래를 마쳤다. 종가 기준으로 지난 2월 14일(1269원40전) 후 가장 낮다. 하루 낙폭으론 지난해 11월 11일(59원10전) 후 가장 컸다. 환율은 전날보다 9원70전 내린 1298원에 개장한 뒤 낙폭을 키워 오후 한때 1276원50전까지 떨어지기도 했다. 문정희 국민은행 연구원은 “시장이 Fed의 가파른 긴축이 어느 정도 마무리됐다는 생각에 안도했다”고 말했다.

Fed가 베이비스텝(기준금리 한 번에 0.25%포인트 인상)에 그치고 환율도 하락세를 보이면서 한국은행은 한숨 돌리게 됐다. 다음달 11일 금융통화위원회 정례회의에서 현재 연 3.5%인 기준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이 커진 것으로 분석된다. 물가 상승세가 둔화하고 경기 침체 우려가 커지고 있는 데다 미국과 유럽에서 은행 위기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세계 경제가 고강도 통화 긴축이라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미국 중소형 은행 위기와 같은 글로벌 금융시장 불안이 재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높은 경계심을 갖고 상황을 예의주시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Fed가 향후 추가 금리 인상에 나서면 한은도 보조를 맞출 가능성이 거론된다. Fed의 통화정책을 결정하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위원들이 전망하는 기준금리를 보여주는 점도표를 보면 올해 말 기준금리 예상치는 연 5.1%(중간값)다. Fed가 연내 한 차례 더 베이비스텝을 단행할 여지가 있는 것이다. 한은이 다음달 금리를 동결하고 Fed가 5월 2~3일로 예정된 다음 FOMC에서 베이비스텝을 밟으면 한·미 금리 차는 역대 최대인 1.75%포인트로 벌어진다. 이때 환율이 뛰고 외화자금이 급격히 유출되면 한은은 5월 25일 금통위 정례회의에서 금리 인상 압박을 받을 수 있다. 환율이 뛰면 수입물가가 올라 인플레이션 압력이 커지기 때문이다.

이승헌 한은 부총재는 시장상황 점검회의를 통해 “대외 여건의 변화와 국내 가격 변수, 자본 유출입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겠다”고 말했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