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원유 사들이자"…두바이로 몰리는 원자재 거래기업들

입력 2023-05-08 08:14   수정 2023-06-02 00:01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아랍에미리트(UAE)의 두바이가 신흥 상품 거래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천연가스와 원유 등 주요 원자재 생산국과 인접한 데다 러시아산 원유를 거래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이다. 이점을 노린 트레이딩 회사들이 앞다퉈 두바이 지사를 확장하는 중이다.

7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두바이가 주요 에너지 허브로 급부상하고 있다. 원유를 비롯해 전력, 천연가스 등 선물 대상을 다각화하며 런던에 있던 원자재 거래 기업을 끌어들였다는 평가다.

글로벌 원자재 업체 하트리 파트너스는 최근 런던 상품거래소에 있던 트레이딩 센터를 두바이로 이전했다. 런던에 있던 직원을 포함해 20명까지 직원 수를 늘렸다. 전력 거래를 비롯해 천연가스 트레이더도 이주할 방침이다. 프리포인트 커머디티도 런던에 있던 인력을 두바이로 이전했다.

블룸버그는 "아직 런던의 ICE 선물거래소가 규모 측면에서 유럽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점점 더 많은 원자재 트레이딩 기업이 두바이로 이전하고 있다"며 "두바이도 기업을 유치하기 위한 혜택을 늘리고 있다"고 전했다.

두바이는 2002년부터 원자재 거래소 확장을 위한 프로젝트를 시행했다. 자유무역지대를 설치한 뒤 원유 선물과 금 선물 거래소를 도입했다. 두바이에 있는 은행 등 금융기관은 무역 금융을 위한 상품을 대거 쏟아냈다.

설립 초기 두바이는 거래 시차가 없다는 점을 내세웠다. 원자재 트레이더들이 꼭두새벽부터 거래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다. 유럽과 달리 사우디아라비아, 아부다비, 카타르 등 에너지 생산국과 가까운 이점을 활용한 것이다.

지난해 2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면서 두바이 상품거래소가 급성장했다. 서방국가의 제재를 받은 러시아산 원유가 두바이 상품 거래소에서 거래돼서다. 헐값에 나온 러시아산 원유를 매입하기 위해 원자재 전문 트레이딩 기업이 이전했다는 설명이다.

천연가스 가격과 국제 유가가 치솟으며 두바이의 성장세가 한층 가팔라졌다. 두바이의 세율이 런던에 비해 낮은 수준이라서다. 에너지 가격 상승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한 원자재 트레이딩 기업이 발 빠르게 지사를 확장했다는 관측이다.

서방국가의 제재를 피하려는 러시아 올리가르히(신흥 재벌)도 두바이로 유입됐다. 대부분 러시아 천연자원을 통해 부호가 됐다. 이들을 위한 자산운용업이 발전하면서 헤지펀드도 두바이로 몰려들었다. 무역 금융을 위한 대출 상품을 비롯해 원자재 관련 파생상품이 두바이에서 연달아 출시됐다.

영국의 원자재 중개업체 마렉스그룹의 최고경영자(CEO)인 이안 로윗은 "거래 업체 대부분이 두바이 지사 개설을 검토하고 있다"며 "대형 원자재업체들이 두바이로 이동하면서 거래 회사와 금융기관 등이 연쇄 이동하고 있다. 두바이가 앞으로 더 중요한 상품 거래 시장이 될 요인 중 하나다"라고 강조했다.

오현우 기자 ohw@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