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이태원 참사' 질의 중에도 코인거래 정황

입력 2023-05-12 18:11   수정 2023-05-13 01:43

더불어민주당이 김남국 의원의 80억원대 암호화폐 거래 의혹과 관련해 윤리 감찰과 진상조사를 동시에 한다. 김 의원이 암호화폐 취득 경위를 명확하게 소명하지 못한 가운데 국회 상임위원회 활동 중에도 암호화폐를 거래했다는 정황이 제기된 데 따른 것이다.
○李, 김남국 긴급 윤리감찰 지시
12일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기자단 공지를 통해 “이재명 대표는 김 의원이 상임위 도중 암호화폐를 거래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당의 국회의원으로서 품위 손상 여부 등에 대한 윤리감찰을 긴급 지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1일 민주당 지도부는 김병기 수석사무부총장을 단장으로 한 진상조사단을 발족한 바 있다. 진상조사단은 김 의원의 거래 내역 분석에 집중하고, 윤리감찰단은 상임위 활동 중 거래 의혹에 대한 사실 확인 및 징계 필요성을 검토할 예정이다.

김 의원은 지난해 5월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청문회 중 거래한 것으로 알려졌다. 같은 해 11월 이태원 참사 관련 현안 보고가 이뤄진 법제사법위원회 전체 회의 도중에도 암호화폐를 거래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암호화폐는 모든 거래가 실시간으로 기록되고 조회할 수 있는 만큼 이른 시일 내에 징계 여부를 포함해 결론을 내릴 계획이다.
○자체 조사에서도 “사실 가능성”
진상조사단은 이날 지도부를 만나 김 의원의 암호화폐 거래 의혹 중 상당수가 사실일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진상조사단은 김 의원이 암호화폐 일부를 무상 지급받았고, 보유 암호화폐의 평가액도 기존에 알려진 60억원을 훌쩍 넘긴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김 의원은 지급받은 암호화폐가 주식시장의 무상증자처럼 기존 투자자들에게 지급되는 ‘에어드롭’ 행사로 받은 것이라고 소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은 김 의원이 대량 취득한 암호화폐 위믹스가 발행사인 게임사 위메이드의 정치권 로비를 통해 제공된 것이라는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할 방침이다. 권 수석대변인은 “게임업계에서 그런 말들이 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한 사실관계 파악도 있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金, 지도부에도 거짓말”
민주당 내부에서는 김 의원에 대한 강도 높은 징계가 불가피하다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8일 김 의원이 지도부에 직접 소명할 당시 납득하는 분위기였던 것과 달리 추가 의혹이 드러나면서 김 의원에 대한 신뢰가 무너졌다는 설명이다.

한 민주당 지도부 관계자는 “김 의원이 지도부에 해명하는 과정에서 불리한 부분을 대거 축소했거나 아예 거짓말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게 유력해진 상황”이라며 “여기에 한 장관 청문회와 이태원 참사 관련 현안 질의 등 지지층의 민감도가 높은 순간에조차 암호화폐를 거래했다는 게 밝혀진 이상 지도부도 김 의원을 두둔할 이유가 없어졌다”고 전했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하늘에서 떨어진 돈, 굴러온 돈은 하나도 없다”며 암호화폐 부정 취득 의혹을 부정했다. 다만 그는 상임위 도중 암호화폐를 거래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확인이 안 돼 거래 내역을 보고 있다”고 말했다.

전범진 기자 forward@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