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민 "입학취소 소송취하"…전여옥 "기소 소식에 납작 엎드려"

입력 2023-07-10 07:56   수정 2023-07-10 08:26


전여옥 전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의원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딸 조민 씨가 고려대와 부산대를 상대로 낸 입학 취소 처분 부당 소송을 취하한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돈맛이 단단히 들린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 전 의원은 지난 9일 자신의 블로그에 '쪼민(조 씨의 유튜브 채널명), 쪼그라든 이유?'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이렇게 밝혔다. 그는 "'사회적 책임감', '사회적 공헌' 운운하며 유튜버 '슈퍼챗' 미련이 큰 것"이라고 했다. 조 씨의 유튜브 활동을 비판한 것으로 풀이된다.

전 전 의원은 "끝까지 법정에서 진실을 다투겠다는 그녀가 변심한 이유는 돈 때문이라고 본다"며 "'립스틱 짙게 바르고', '배꼽티 걸쳐 입고', '맛집 투어 하며' 슈퍼챗을 갈퀴로 긁은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그는 "그런데 들려온 검찰 기소 소식에 '나 기소되는 거야?'라고 비로소 '현타'(현실자각타임)가 온 것"이라며 "조민은 32살 성인 여성, 숙명여고 입시 비리 쌍둥이들은 미성년자인데도 형사 기소가 됐다. 쌍둥이들은 '가정법원 소년재판'에 넘겨졌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조 씨는 이제 기소될 것이고 형사범 기로에 서 있기 때문에 납작 엎드려 반성문을 쓰며 판사에게 동정심을 구하는 것"이라며 "낯 간지럽지 않은지, 아버지 말씀 새기고 준비 단단히 하길. 기소라는 옐로우 카드 받고 레드카드 집어 들어야 한다. 레드카펫 말고"라고 글을 맺었다.


앞서 조 씨는 지난 7일 고려대와 부산대를 상대로 낸 입학 취소 처분 부당 소송을 취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오랫동안 고민해왔으나 이제야 실행할 용기를 갖게 돼 알린다"며 "저는 모든 것을 다 버리고 초심으로 돌아가 원점에서 다시 시작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이어 "의사 면허는 반납한다고 이미 알려드린 바 있다"며 "앞으로 저는 사회적 책임감을 가지고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제 미래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겠다.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조 씨는 지난해 부산대와 고려대의 입학 취소 처분이 부당하다며 소송을 제기했다. 의전원 입학을 취소한 부산대를 상대로 행정소송을 제기했고, 지난 4월 6일 부산지법 제1행정부가 이를 기각하자 항소한 바 있다. 고려대를 상대로 제기한 입학 취소 처분 부당 소송은 다음 달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될 예정이었다.

조 씨의 이런 입장 변화를 두고 법조계에서는 입시 비리 혐의에 대한 검찰 기소 결정이 임박한 상황을 고려한 행동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대법원은 정 전 교수의 입시 비리 혐의를 유죄로 확정하면서 조 씨가 범행에 공모했다는 점도 사실로 인정했다. 조 씨의 부산대 부정 입학 관련 위계공무집행방해 및 위조사문서행사 혐의 공소시효는 내달 하순 끝난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