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친화형 '자원 회수시설' 추진…'시민이 안심하는 자원순환도시'로 순항

입력 2023-07-23 16:23   수정 2023-07-23 16:24


광주광역시가 자원순환 정책 목표로 ‘시민이 안심하는 자원순환도시’를 내걸었다. 2030년부터 시행되는 폐기물 직매립 금지에 대비해 생활폐기물은 체계적으로 감량하고 자원 회수시설(소각로)은 시민 친화적으로 설치해 본격적인 자원순환도시로 탈바꿈하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광주시는 자원순환도시로 순항하기 위해 자원순환 체계 확립과 시민 참여 확산, 폐기물 원천 감량 및 재활용 활성화, 폐기물 처리시설의 친환경적 관리 등을 추진 방안으로 꼽았다.
친환경 자원 회수시설(소각로) 필요
23일 광주시에 따르면 광주 지역에서 하루에 발생하는 생활폐기물은 2021년 기준 1553t에 이른다. 가정에서 배출되는 생활 쓰레기는 일반쓰레기와 음식물쓰레기, 재활용품 등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이 중 일반쓰레기 583t은 대부분 가연성폐기물 처리 시설인 가연성폐기물연료화(SRF)시설에서 연료로 생산한 뒤 재활용되고, 일부 대형 폐기물은 소각·매립 처리된다. 또 음식물쓰레기 465t은 공공음식물 자원화시설에 보내져 사료나 퇴비로 재활용된다. 분리 배출된 재활용품 505t은 선별장으로 옮겨 구분한 뒤 재활용 공장에서 원료로 생산된다.

하지만 정부가 2030년부터 생활폐기물 직매립을 금지하면서 소각·재활용 등 중간 처리를 거친 잔재물만 매립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광주시는 소각시설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민선 8기 광주시는 자원 회수시설 설치사업을 대표 공약으로 걸고 주민 친화형·친환경·랜드마크 시설로 만들어 폐기물을 안정적으로 처리하겠다는 방안을 내놨다. 오염물질 최소화와 에너지 생산 및 회수 극대화 등 자원 회수로 지역 발전도 앞당기겠다는 계획이다.

광주시가 계획 중인 소각장 시설의 처리 규모는 하루 650t이다. 부지 면적은 자연녹지지역 기준으로 6만6000㎡ 이상이다. 시는 부지 경계로부터 300m 이내 주변 지역 등에 1000억원 이상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600억~800억원을 투입해 편익 시설을 설치하고 주민 숙원사업과 자치구 교부 재원 500억원도 특별 지원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자원 회수시설 가동이 시작되면 처리시설 반입 수수료의 20% 범위에서 주민지원기금을 조성해 주변 영향 지역 복리 증진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광주시는 건립 후보지 선정을 위해 그동안 용역보고회와 시민 여론조사, 선진지 견학 등을 실시하며 차근차근 시민 인식 개선에 노력해왔다. 지난 4~6월 자원순환시설 입지 후보지를 공개 모집한 결과, 총 6곳이 접수했다. 이 중 5곳을 대상으로 조만간 입지 선정 작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입지 후보지 공모에 복수의 지역이 신청하면서 전국적으로 이례적인 사례를 끌어냈다. 시는 이달 중 입지 선정위원회를 중심으로 후보지 타당성조사 용역과 전략환경영향평가 절차를 밟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자원회수시설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인근 주민의 반발, 환경 오염 우려 등 난관이 따르는 만큼 후보지 선정에 앞서 지역사회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한다”며 “매립량을 줄이기 위해 폐기물 감량과 재활용 활성화에 대한 적극적인 시책 추진과 시민 협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폐기물 원천 감량 주력…재활용 활성화
광주시는 폐기물을 원천적으로 줄이기 위한 시책도 펼치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늘어난 일회용품을 줄이고 다회용품 사용을 유도하기 위해 관공서 주변 카페 47개소와 협약을 맺고 총 12만6000여 개의 다회용 컵을 사용하도록 했다. 시민과 함께 다중이용시설·공공 배달앱과 연계한 다회용기 재사용 촉진 사업도 벌이고 있다. 지난 5월엔 KIA 타이거즈와 친환경 야구장 조성 협약을 체결하는 등 다회용품 확산에도 노력하고 있다.

광주시는 음식물류 폐기물 발생량을 줄이기 위해 공동주택 가구별 종량제(RFID)와 사업장 감량기 설치를 지원해 지난해 기준 500여 대를 설치했다. 시 전체 RFID 설치율은 70%에 이른다.

광주시가 페트병 등 재활용 가능 자원 수거 보상 확대와 인공지능(AI) 재활용품 무인회수기 설치(20대), 재활용 동네 마당 설치 운영(36개소), 광역생활자원 회수센터 확충(하루 30t)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한 결과, 광주시 재활용률은 전국 평균 56.7%보다 5.7%포인트 높은 62.4%를 기록했다.
자원순환사회 기반 구축 계획 수립
광주시는 시민 인식 개선 및 각종 사업을 뒷받침하기 위해 중장기 환경 행정계획 수립을 가장 중요한 행정으로 꼽았다.

자원의 효율적 이용 및 폐기물 발생 억제 등 자원순환사회 전환을 위한 투자계획 등 중장기 정책목표와 방향 제시가 먼저라고 본 것이다. 시는 제2차 광주시 자원순환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일회용품 소비 문화 개선을 위해 공공기관이 솔선수범하고자 공공기관 일회용품 사용 제한 추진계획도 마련했다.

광주시는 시민 인식 개선을 위해 자원순환 문화 조성에도 노력하고 있다. 시민 주도 자원순환 문화 확산을 위해 자원순환협의체와 함께 마을 공동체 거점 공간에 분리배출을 돕는 자원순환 가게를 22개로 확대했다. 시민 대상 자원순환 교육과 홍보, 선진 폐기물 시설 견학을 실시해 자원순환 실천 의식도 높이고 있다.

폐기물 처리시설의 친환경적 관리에도 중점을 기울이기로 했다. 도시 생활의 기반인 폐기물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광역위생매립장 만장에 대비한 2-2단계 조성공사를 2020년부터 시작해 지난 5월 완료했다. 이 시설은 이달 중 폐기물을 반입할 계획이다.

송용수 광주시 기후환경국장은 “SRF시설과 공공음식물 자원화 시설 운영을 통해 ‘2045 탄소중립 실현’에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앞으로 건립할 자원회수 시설을 안정적인 생활폐기물 처리를 위한 공익시설이자 ‘내 마을을 빛내는 기회의 시설’로 만들고 시민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자원순환도시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광주=임동률 기자 exi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