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오염수 방류 반대"…與 "실패한 대통령이 말 많아"

입력 2023-08-25 15:49   수정 2023-08-25 15:50


국민의힘은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해양 방류에 반대 입장을 밝힌 문재인 전 대통령을 향해 "실패한 대통령이 말이 많다"고 맹폭했다. 오염수 방류에 대한 입장이 대통령 퇴임 전후로 180도 바뀌었다는 지적이다.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25일 논평을 내고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리다는 문 전 대통령, 지금은 선동으로 국민 불안을 조장하고 국론 분열을 불러일으킬 때가 아니다"라며 "특유의 '내로남불'과 이중성 DNA에 분노가 치민다"고 밝혔다.

유 대변인은 "'정부의 대응이 아주 잘못됐다'는 문 전 대통령의 글에는 오염수 방류 반대에 대한 과학적인 근거나 이유, 지난 정권의 대외정책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고심의 흔적이 묻어났어야 하는 것 아니냐"며 "전직 대통령으로서 진정 국민의 건강을 염려하고 어민과 수산업 종사자들의 피해를 걱정한다면 가벼이 툭 내뱉듯 현 정부 정책 비난에 가세하는 것은 국민께 도의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2020년 10월 문재인 정부 다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국회 국정감사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은 일본의 주권적 결정 사항'이라 했었고, 이듬해 4월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IAEA 기준에 맞는 적합성 절차에 따라서 된다면 굳이 반대할 건 없다'고 했었다"며 "두 외교부 장관의 당시 오염수 방류와 관련된 입장은 임명권자였던 문재인 대통령과 의견을 달리한 개인 발언이라도 된단 말이냐"고 반문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에서 문 전 대통령의 오염수 방류 반대 입장에 대해 "참으로 비겁한 언사"라며 "문재인 정부 외교부 장관은 IAEA 결론을 따르겠다고 공언했다. 윤석열 정부 역시 같은 입장이다. 문 전 대통령은 도대체 무엇을 반대한다는 말이냐. 대통령이 정부의 입장을 반대한다는 말이냐. 유체 이탈 화법을 넘어 유체 거부 화법"이라고 쏘아붙였다.

이어 "수산업 경제적 피해의 원인은 민주당의 후쿠시마 오염수 선동으로 국민 불안을 자극했기 때문인데, '어민과 수산업 피해를 걱정한다'는 말 역시 가증스럽다"며 "즉 민주당 때문에 일어난 피해를 문 전 대통령이 걱정하는 척 연기하는 것이다. 제비 다리 부러뜨리고 약 발라주는 놀부의 심보와 무엇이 다르냐. 민주당은 제비 다리가 아니라 어민 생계를 부러뜨렸으니 놀부보다 더 나쁜 사람들"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어민 피해를 손톱만큼이라도 걱정한다면, 문 전 대통령은 침묵해야 한다"며 "문 전 대통령의 허접한 독후감은 국민의 짜증을 유발하지만, 어제와 같은 비겁한 언사는 국민의 생계에 피해를 준다. 제발 자중하시길 바란다. 실패한 대통령이 왜 이리도 말이 많냐"고 강조했다.


앞서 문 전 대통령은 전날 페이스북에 "나는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를 반대한다"는 글을 올렸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의 주장을 반박하기 위한 것이었다. 하 의원은 전날 문 전 대통령이 페이스북에 세계바둑선수권대회에서 우승한 신진서 9단 축하 글을 올린 뒤 민주당 지지자들로부터 '오염수 방류가 시작된 날인데 한가하다'는 취지의 비판을 받자 "문 전 대통령은 오염수 방류가 한국 바다엔 영향이 사실상 없다는 걸 알고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발끈한 문 전 대통령은 "하 의원 때문에 한마디 하지 않을 수 없게 됐다"며 "이 문제에 대한 정부의 대응이 아주 잘못됐다고 생각한다"고 오염수 방류 반대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로 인해 국민들의 불안이 매우 클 뿐 아니라, 어민들과 수산업 관련자들의 경제적 피해가 막심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어민들과 수산업 관련자들이 입는 경제적 피해에 대하여는 강력한 지원책이 강구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