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컨트롤타워'…화두 던진 이찬희 위원장 [김익환의 컴퍼니워치]

입력 2023-08-27 14:02   수정 2023-08-28 16:11



이찬희 삼성 준법감시위원장(사진)이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인적 구성원 가운데 정경유착을 불러올 인물은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선후보 캠프와 인수위원회 등 정치권에 몸담았던 김병준 전경련 고문을 가리킨 발언이라는 재계의 해석이 나오고 있다. 이 위원장은 여기에 '삼성 컨트롤타워' 복원이 필요하다는 뜻도 내비쳤다

이 위원장은 지난 23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전경련에 대해 "어떤 경우든, 누구든 정경유착 의심을 불러일으키는 인적 구성원은 다 물러나야 한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안에서 혁신 작업을 벌일 때까지 외부인이 와서 자문할 수는 있지만, 그 작업이 끝나고 넘겨준다면 완전하게 독립성을 보장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반년 동안 전경련 회장 직무대행을 맡은 김병준 고문을 에둘러 비판했다는 평가가 많다. 전경련이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로 새출발하는 과정에서도 김 고문은 자리를 지킬 전망이다. 김 고문의 잔류로 전경련의 정경유착 의구심도 재증폭될 것이라는 우려가 크다. 이 위원장도 그 점을 지적했다는 평가가 많다.

이 같은 우려는 삼성그룹 계열사 안에서도 포착된다. 삼성그룹 계열사인 삼성증권은 최근 이사회 결정에 따라 전경련에 합류하지 않기로 가닥을 잡은 바 있다.

이찬희 위원장은 그룹 삼성의 '그룹 컨트롤타워' 필요성도 다시 꺼냈다. 그는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작은 돛단배에는 컨트롤타워가 필요 없지만, 삼성은 어마어마하게 큰 항공모함"이라며 "많은 조직이 완전히 분리되지 않는 한 컨트롤타워가 없으면 효율성과 통일성 측면에서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삼성이 국내 경쟁에 매몰되지 않고 세계적 기업이 돼야 국민 경제가 발전할 수 있다"며 "이를 위해서는 컨트롤타워라는 함장이 필요하다"고 거듭 컨트롤타워 필요성을 언급했다.

삼성은 과거 컨트롤타워로 불린 미래전략실(미전실)을 2017년 2월 폐지했다.
이후 삼성은 ▲ 사업 지원(삼성전자) ▲ 금융경쟁력 제고(삼성생명) ▲ EPC(설계·조달·시공) 경쟁력 강화(삼성물산) 등 사업 부문별로 쪼개진 3개 태스크포스(TF)를 운영 중이다.

이 위원장은 제50대 대한변호사협회 회장과 제94대 서울지방변호사회 회장을 지냈으며 법무법인 율촌 고문 등을 맡고 있다.

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