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달이 돈 버는 법 알려드립니다"…'조폭 유튜버' 판친다

입력 2023-10-02 14:34   수정 2023-10-02 14:41


유튜브에 조직폭력배와 관련한 영상이 무분별하게 등장하면서 모방범죄를 부추기고, 불법을 미화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정우택 의원이 경찰청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국 시도경찰청이 지난해 9월 7일부터 한 달간 전수조사해 파악한 조폭 유튜버는 11명이었다. 지난해 기준이라는 점에서 현재는 더 많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경찰은 집단 난투극 등 무용담을 자랑하거나 조폭의 계보를 설명하는 영상 등 조폭 관련 콘텐츠를 집중적으로 올리는 채널을 '조폭 유튜버'로 분류했다. 2019년 10월 전수조사 당시 3명에 그쳤던 조폭 유튜버는 2020년 8월, 2021년 4월 7명으로 늘더니 지난해 기준으로 다시 4명이 증가한 것으로 파악됐다.

실제로 유튜브에서 '건달' 또는 '깡패'를 키워드로 검색하면 건달이 되는 과정이나 돈을 어떻게 버는지 알려주겠다는 영상, 집단 난투극 무용담을 자랑하거나 조폭 계보를 설명하는 영상 등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경찰은 직접 검색하거나 외부 제보 등을 받아 의심 동영상을 모니터링했다. 다만 경찰이 '조폭 유튜버'로 판단한 유튜브 채널명은 공개하지 않았다.

현재 조폭 유튜버에 대한 수사 역시 착수하진 않았다. 해당 영상만으로 범죄 혐의를 적용하는 건 법리적으로 어려움이 있다는 판단으로 보인다.

경찰청에 따르면 올해 들어 5월까지 조폭 범죄로 검거된 이는 1264명이다. 폭력행위 처벌법상 단체 등의 구성·활동 혐의를 적용받는 관리 대상 조폭, 이들과 공동으로 범행을 저지른 비조직원 등이다.

이 가운데 10대가 46명, 20대가 372명, 30대가 360명으로 나타나 30대 이하가 전체의 61.6%를 차지했다. 40대는 349명으로 27.6%, 50대는 137명으로 10.8%로 집계됐다.

특히 최근에는 유튜브뿐 아니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세를 과시하고 계파를 뛰어넘어 또래끼리 모이는 이른바 'MZ조폭'도 화두다.

서울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는 지난 8월 약물에 취해 롤스로이스 차량을 몰다가 행인을 치어 중상을 입게 한 신모(28·구속기소)씨가 'MT5'라는 MZ조폭에 소속돼 활동했다는 의혹을 수사하고 있다. 미술작품 투자금 수십억원을 회수하겠다는 명목으로 갤러리 대표를 감금·협박한 혐의로 최근 검거된 일명 '불사파' 역시 MZ조폭으로 분류되고 있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