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학개미들이 쓸어담은 '그 주식들'…ETF로 나온다

입력 2023-10-06 07:04   수정 2023-10-06 07:05

'서학개미'(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국내 개인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사들인 미국 주식들에 집중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ETF)가 국내에서 첫 선을 보인다. 매달 서학개미들의 매수 상위 종목을 확인해 종목을 바꾸거나 비중을 조절하는 식으로 운용된다.

6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연내 '미국 주식 베스트셀러' ETF 상장을 목표로 준비 중이다. 현재 한국거래소로부터 상장예비심사 승인은 마친 상태다.

이 ETF는 에프앤가이드가 산출한 '미국 주식 베스트셀러지수(달러)'를 기초지수로 추종한다. 국내 투자자들이 선호하는 미 상장 주식 중 규모와 재무상태를 고려해 선별한 뒤 상위 10종목을 편입한다.

단 ETF와 부동산투자회사(REITs)를 제외한 개별 종목만 편입한다. 최근 3년간 당기순이익이 적자인 종목이나 시가총액 50억달러 미만인 종목 등도 뺀다. 최종 편입종목들에 대한 비중은 국내 투자자들이의 선호도를 반영해 순위대로 20%, 18%, 16%, 14%, 12%씩 부여된다. 나머지 종목들은 동일 비중으로 꾸린다.

종목들은 국내 투자자들의 선호를 따라 꾸준히 업데이트된다. 때문에 이 지수는 미국시장 옵션만기일(매달 세번째 금요일) 다음 영업일마다 정기 변경을 한다. 연중 12회 정기 변경을 시행하는 것이다.

회사는 지수 구성을 위해 예탁결제원 증권정보포털의 '외화증권 투자내역' 통계 데이터를 끌어다 쓸 계획이다. 데이터 사용료는 지수사와 운용사가 부담한다. 다만 예탁원이 ETF 상품화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은 처음이어서 예탁원 내부적으로 유상 제공 여부와 가격 산정 등을 두고 검토 중이다.

예탁원 통계에 따르면 지난 한 달간 서학개미들의 순매수결제 상위 미국 주식(ETF 제외)은 순서대로 엔비디아, 아이온큐, 애플, 암(ARM), 일라리 릴리 앤 코, 니콜라, 코카콜라 등으로 집계됐다. 반도체·양자·제약·전기차 업체 등 업종이 다양하다.

업계 관계자는 "이르면 11월 중, 늦어도 연말께에는 ETF가 나올 예정"이라며 "퇴직연금 계좌에 투자할 수 있는 만큼 인기 미국 주식으로 꽉 채우고 싶은 투자자들에게 유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민경 한경닷컴 기자 radi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