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칼럼] 친환경 투자 부담 늘리는 美 대선의 불확실성

입력 2023-11-16 10:51   수정 2023-11-16 10:59


※한경 마켓PRO 텔레그램을 구독하시면 프리미엄 투자 콘텐츠를 보다 편리하게 볼 수 있습니다. 텔레그렘에서 ‘마켓PRO’를 검색하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고은진 KB증권 WM투자전략부

고금리 장기화(Higher for Longer)의 화두로 지난달 자산시장은 큰 변동성을 보이며 주식과 채권 모두 저조한 성과를 나타냈다. 그러나 다행히 미국 재무부의 4분기 순차입계획이 예상보다 줄어들었고, 긴축선호 스탠스가 다소 약화된 FOMC는 우려보다 완화적이었으며, 구매관리자지수(ISM)와 비농업고용(NFP) 등 경제지표 둔화도 확인되면서 전월의 부진을 되돌리고 있는 모습이다.

지난 10월 경제환경과 금융시장의 불안과 더불어 이스라엘-하마스 간 전쟁 등의 지정학적 불확실성도 더해졌다. 간과해선 안될 부분은 미국의 임시예산안(11월 17일까지 예산 동결) 승인 이후 공화당 강경파의 반발로 권력서열 3위인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에 대한 해임결의안이 가결되었는데 새로 선출된 마이크 존슨 의원은 친트럼프의 강경 보수 인사로 알려져 향후 예산안 처리 등 바이든 정부의 정책추진력에 순탄치 않은 마찰과 불협음이 예상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런 가운데 11월초에 진행되었된 미국 주요 경합주의 내년 대통령 선거 가상 양자대결(바이드-트럼프) 여론조사에서 도널트 트럼프 전 대통령이 크게 앞서고 있다는 뉴스가 나왔다. 뉴욕타임즈가 6개 주요 경합주 3,662명의 등록유권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에서 48%가 트럼프를 선택했고 바이든에 대한 지지율은 44%에 그쳐 오차범위를 넘어서는 4% 이상의 격차를 나타냈다. 지난 대선에서는 바이든이 이들 6개 경합주(네바다, 조지아, 애리조나, 미시간, 펜실베니아, 위스콘신)의 선거인단 전체를 차지했었다. 그런데 이번 조사에 따르면 네바다(41% 대 52%), 조지아(43% 대 49%), 애리조나(44% 대 49%), 미시간(43% 대 48%), 펜실베이니아(44% 대 48%)의 5개 경합주에서는 4%가 훌쩍 넘는 차이로 유권자들이 트럼프를 더 지지했고, 바이든은 불과 위스콘신 1곳에서만 47% 대 45%로 근소한 우위를 보였다.

미국의 대통령 선거일(2024년 11월 5일)은 이제 채 1년이 남지 않았다. 만약 최근의 두 차례 대통령 선거에서 민주당과 공화당이 각각 연속해서 우위를 점했던 주에서 다시 승리한다고 가정하면 총 538명의 선거인단에서 민주당은 233명, 공화당은 232명을 일단 확보하게 되는데, 나머지 73명에 해당하는 경합주인 조지아(16명), 애리조나(11명), 미시간(16명), 펜실베니아(20명), 위스콘신(10명)에서 이번 여론조사대로 63명의 선거인단이 기울 경우 트럼프 전 대통령이 과반이상에 해당하는 295명의 득표를 차지해 차기 대통령으로 재집권하게 된다. 바이든 대통령에 대해선 나이가 너무 많다는 우려와 함께 경제와 외교 정책에 대한 불만도 높아져 지지층이었던 흑인과 히스패닉 그리고 젊은 유권자들로부터도 표심을 잃고 있다는 해석인데, 아직 만회의 시간이 남긴 했지만, 재선에 실패하는 시나리오가 본격 전개될 경우 대선 일정 마무리까지의 상당기간 바이든 현 정부의 정책추진력에 대한 불확실성이 도마에 오를 수 밖에 없다.

이미 내년도 예산안을 두고 미국의 민주당과 공화당 강경파는 극명한 입장차이를 드러내었다. 트럼프를 지지하는 공화당의 강경보수 우파그룹인 프리덤 코커스는 미국의 2024 회계연도 정부 재량지출을 2022년 수준인 1조4,700억 달러로 대폭 삭감할 것을 주장한다. 특히 친환경 정책에 대한 시각차는 뚜렷하다. 트럼프는 전미자동차노조(UAW) 파업 집회에 참석해 자신이 재당선되면 취임과 동시에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전기차 세제 혜택 지원 등)을 폐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기차 전환정책 백지화를 내걸어 내년 대선에서 블루칼라의 표심을 공고히 하려는 의중이 담겨있다. 다만 친환경 정책과 전기차 보급확대는 전세계적인 흐름이기에 실제로 트럼프가 재당선되고 IRA라는 명칭을 포기하더라도 핵심 방향은 이름을 달리해 유사 지원 프로그램이 대신할 가능성이 없지는 않다. 그렇더라도 현재의 친환경 추진동력이 이전과 달리 현격히 둔화되면서 전기차 보급 진행속도가 기대보다 더뎌지는 우려를 피하기는 어렵다.

더군다나 영국의 수낵 총리가 지난 9월 내연기관 신차 판매금지 시점을 2030년에서 2035년으로 5년 늦추는 등 최근 기후변화 대응을 완화하는 정책을 내놓았고, 동유럽과 독일, 프랑스, 스웨덴 등에서도 기후변화 대응에 속도조절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으며, 친환경 전환 비용 논란 속에 그린래시(Greenlash, Green+Backlash)라는 반발 신조어가 유행하고 있다. 친환경 정책에 대한 저항이 전세계적으로 논란이 되는 가운데 미국 차기 대선에서 트럼프의 재집권 가능성이 부각된다면 이미 성장통이 시작된 전기차 산업에서 예전의 눈높이를 기대하긴 힘들어 진다.

전기차 산업의 대표기업인 테슬라는 예상을 하회한 3분기 실적 발표 이후 20% 내외의 가격조정을 경험했다. CEO 일론 머스크가 컨퍼런스콜에서 전기차 수요감소에 대한 우려를 드러냈고 배터리 공급업체인 파나소닉이 생산을 줄였다는 소식이 불확실한 매크로 상황에 더해 악재로 작용했다. 최근 미국 빅테크 기업들의 주가회복 분위기 속에서도 테슬라의 반등탄력이 상대적으로 뒤처지는 이유는 미국 대선 불확실성을 비롯해 전기차 대중화 정책 후퇴가능성에 대한 투자자들의 우려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내년 1월 15일 공화당 경선을 시작으로 미국 대선 일정은 본격화된다. 미국의 대선 결과는 중장기 정책방향에 큰 분수령이 되기에 금융시장의 변동성을 높이는 트리거가 되곤 했다. 이번 대선의 핵심 쟁점 중 하나가 친환경과 전기차 관련 정책임은 분명하다. 독일의 경우처럼 정권 교체 이후 보조금이 축소되는 등 정책 기조가 뒤집혀 가팔랐던 성장세에 제동이 걸릴 위험이 존재한다. 바이든과 트럼프 양자대결 재성사까지는 사법리스크나 로버트 케네디 주니어 같은 제3 후보 부각 등의 변수들이 남아 있다. 그럼에도 미국의 자국 우선주의 정책은 더욱 견고해질 것이 분명한데다 특히 트럼프 재집권이 가시화될 때의 정책전환 폭풍을 대비해야 한다. 미국 대선의 후보지지율 향방에 따른 변동성과 자산시장 등락이 예고되고 있다. 일단은 험로가 예상되는 전기차 등 친환경 테마는 당분간 상대적으로 보수적으로 접근해야 할 투자선택지로 보인다. 기술적인 움직임보다는 가시성이 높은 투자기회에 우선순위를 둬야 하기에 조바심으로 서두를 필요는 없다. 때로는 기다림도 좋은 전략이다.

*동 의견은 필자의 개인적인 소견으로 소속 회사(KB증권)의 공식적인 의견과 다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