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보험 약관까지 분석"…해빗팩토리, 206억원 유치 [허란의 VC 투자노트]

입력 2023-11-28 19:00   수정 2023-11-28 19:31


디지털 보험 판매 시장을 이끄는 해빗팩토리가 206억원 규모 시리즈 C 투자를 유치했다고 28일 밝혔다. 지금까지 누적 투자 유치액은 344억원이다.

이번 투자 라운드는 뮤렉스파트너스 주도로 신한벤처투자,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위벤처스, 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이 합류했으며, 기존 투자사인 KB인베스트먼트, 트랜스링크인베스트먼트가 후속 참여했다.
가계부에서 시작한 보험 앱
2016년 설립된 해빗팩토리는 보험 비교·추천 앱 ‘시그널플래너’를 운영하는 기업으로, 인공지능(AI) 기반 상담으로 고객별 맞춤 상품을 안내한다. 가능한 부분을 모두 자동화해 며칠이 걸리던 분석 및 추천 과정을 1분으로 단축했다.

해빗팩토리의 시작은 가계부 앱 서비스였다. 고객의 금융 정보를 정리해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는 게 서비스의 근간이다.

회사는 보험설계사용 보험관리 서비스 '시그널플래너'를 선보이며 인슈어테크로 전환했으며, 2019년 개인 대상(B2C) 맞춤형 보험을 분석·추천하는 서비스로 확대했다. 2020년 보험대리점(GA) 시그널파이낸셜랩을 자회사로 설립했으며, 정규직 설계사를 두고 있다.
보험 약관 분석해내는 AI
마이데이터 사업자인 해빗팩토리는 GA 시장의 디지털 전환을 이끌고 있다. 고객의 기존 보험을 '약관 단위'로 상세하게 분석해내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추천 효율을 높여, 계약 전환율을 높이고, 해약률을 낮추고 있다는 설명이다.

업무 생산성이 향상되면서 지난해 수수료 매출은 100억원을 돌파했고 올해 상반기에만 74억원을 넘어섰다. 작년 하반기부터 월 손익분기점(BEP)을 달성하는 성과를 내고 있다.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해 미국 법인을 설립한 해빗팩토리는 올해 6월 현지에서 주택담보대출 전문은행 허가를 취득하기도 했다.

정윤호 해빗팩토리 공동대표는 "시그널플래너는 만점에 가까운 고객 만족도를 유지하며 매출과 수익성 측면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전문 인력 확충과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고객이 신뢰하는 핀테크 플랫폼을 만들어 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디지털 보험 판매 시장 공략
이번 투자 라운드를 주도한 뮤렉스파트너스 강동민 부사장은 “해빗팩토리는 데이터 분석 능력을 기반으로 전통 보험 판매채널 대비 7배 높은 판매 효율을 보인다"며 "디지털 보험 판매(GA) 시장을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남훈곤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수석팀장도 “기존 보험 가입 과정은 정보 비대칭성으로 인해 소비자들에게 좋지 않은 경험으로 남기 쉬운 분야였다”며 “디지털 솔루션을 통해 객관적인 보험 정보를 제공해온 해빗팩토리는 견고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허란 기자 wh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