룬은 한국의 멜론, 네이버뮤직, 외국 서비스인 유튜브뮤직, 스포티파이, 애플뮤직 등과 같은 음원 스트리밍업체와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룬만의 특장점으론 ‘고품질 음원’이 꼽힌다. 마치 공연장에 와 있는 듯한 사운드를 고객에게 제공한다. 풍부한 음원을 보유하고 있어 원하는 음악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룬 가입자들은 개인 PC에 ‘서버’로 불리는 소프트웨어를 내려받아야 한다. ‘뉴클리어스’라는 룬의 전용 기기를 사용할 수도 있다. 이를 통해 음향 기기와 연결하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대부분의 오디오 기기와 연결되는 호환성도 갖추고 있다. 룬이 인증한 고품질 스피커를 쓰면 상대적으로 더 나은 음악을 들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룬 고유의 고음질·멀티스피커 전송 기술을 활용할 수 있어서다. 개인 취향에 맞춰 음악을 추천하는 기능 등도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하만은 음원 소프트웨어·솔루션에 강점이 있는 룬 인수를 통해 고성장세가 예상되는 홈 오디오 시장을 적극 공략할 수 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홈 오디오(와이파이 스피커 기준) 시장 규모는 2022년 78억달러에서 2027년 125억달러로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 관계자는 “하만이 세계 최고 수준의 오디오 솔루션 룬을 전격 인수하면 일반 소비자용 오디오 시장에서 글로벌 리더십이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룬은 인수된 이후에도 하만의 기존 사업부와 독립적으로 운영된다. 전 세계 160개 이상 오디오 브랜드와의 협력을 포함한 룬의 개방형 시스템도 지속될 예정이다.
데이브 로저스 하만 라이프스타일 본부장(사장)은 “뛰어난 실력을 갖춘 룬이 하만의 가족으로 합류해 하만의 엔지니어링 역량을 더욱 강화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에노 반더미어 룬 최고경영자(CEO)는 “광범위한 파트너 에코시스템에 고급 데이터 관리,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전문성, 소비자 참여 기능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황정수 기자 hj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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