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하만, 룬 인수…10조 홈 오디오 공략

입력 2023-11-28 17:56   수정 2023-11-29 01:13

삼성전자 자회사 하만이 음악 애호가 사이에서 ‘세계 최고의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통하는 미국 ‘룬’을 인수한다. 룬과의 협업을 통해 홈 오디오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다. 산업계에선 음향기기 등 하드웨어에 강점이 있는 하만과 소프트웨어 경쟁력을 갖춘 룬의 협업으로 시너지가 커질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음원 서비스·솔루션에 강점
하만은 28일 음악 관리·검색·스트리밍 플랫폼 룬을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인수 금액은 공개하지 않았다. 2015년 설립된 룬은 음악 애호가를 위한 음악 재생 플랫폼이다. 미국 뉴욕주에 본사를 두고 있다.

룬은 한국의 멜론, 네이버뮤직, 외국 서비스인 유튜브뮤직, 스포티파이, 애플뮤직 등과 같은 음원 스트리밍업체와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룬만의 특장점으론 ‘고품질 음원’이 꼽힌다. 마치 공연장에 와 있는 듯한 사운드를 고객에게 제공한다. 풍부한 음원을 보유하고 있어 원하는 음악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룬 가입자들은 개인 PC에 ‘서버’로 불리는 소프트웨어를 내려받아야 한다. ‘뉴클리어스’라는 룬의 전용 기기를 사용할 수도 있다. 이를 통해 음향 기기와 연결하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대부분의 오디오 기기와 연결되는 호환성도 갖추고 있다. 룬이 인증한 고품질 스피커를 쓰면 상대적으로 더 나은 음악을 들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룬 고유의 고음질·멀티스피커 전송 기술을 활용할 수 있어서다. 개인 취향에 맞춰 음악을 추천하는 기능 등도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하만과의 ‘홈 오디오’ 시너지 기대
하만은 디지털계기판, 카오디오, 텔레매틱스 등을 주력 제품으로 갖춘 전장(자동차 전자장치) 전문 업체다. 블루투스 스피커, 파티·공연용 스피커 등 오디오 하드웨어 분야에서도 글로벌 1위에 올랐다. 삼성전자가 2016년 11월 80억달러에 인수했다. 이재용 당시 부회장이 인수 작업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실적은 오름세다. 지난 3분기엔 역대 최대 규모인 450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하만은 음원 소프트웨어·솔루션에 강점이 있는 룬 인수를 통해 고성장세가 예상되는 홈 오디오 시장을 적극 공략할 수 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홈 오디오(와이파이 스피커 기준) 시장 규모는 2022년 78억달러에서 2027년 125억달러로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 관계자는 “하만이 세계 최고 수준의 오디오 솔루션 룬을 전격 인수하면 일반 소비자용 오디오 시장에서 글로벌 리더십이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룬은 인수된 이후에도 하만의 기존 사업부와 독립적으로 운영된다. 전 세계 160개 이상 오디오 브랜드와의 협력을 포함한 룬의 개방형 시스템도 지속될 예정이다.

데이브 로저스 하만 라이프스타일 본부장(사장)은 “뛰어난 실력을 갖춘 룬이 하만의 가족으로 합류해 하만의 엔지니어링 역량을 더욱 강화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에노 반더미어 룬 최고경영자(CEO)는 “광범위한 파트너 에코시스템에 고급 데이터 관리,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전문성, 소비자 참여 기능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황정수 기자 hj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