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ETF 승인 연기시킨 美 SEC…"암호화폐 우호 대선후보 만들겠다" 맞선 업계

입력 2023-12-19 15:48   수정 2023-12-19 17:16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잇따라 암호화폐 상장지수펀드(ETF) 상품들에 대한 승인을 연기했다. 암호화폐에 대한 적대적 시각을 가진 규제당국에 맞서 업계는 정치세력화를 준비하고 있다.

18일(현지시각) 로이터에 따르면 SEC가 자산운용사 그레이스케일과 해시덱스의 이더리움(ETH) 현·선물 ETF에 대한 승인 결정을 연기했다고 밝혔다. SEC는 암호화폐 이더리움 지분증명 시스템의 사기 및 조작 위험성에 대한 여론을 수렴하기 위해 내년 1월 1일 예정되어 있던 상품 심사 일정을 미뤘다고 전했다.

SEC의 이번 결정은 그레이스케일의 비트코인 신탁(GBTC)에 대한 현물 ETF 전환 신청을 거절한 SEC의 판단을 미국 연방 항소법원이 부적절하다고 판결한 이후 이루어졌다. SEC는 암호화폐 감독수단이 부족하고 시장 조작에 취약하다는 이유로 비트코인, 이더리움과 같은 암호화폐로 구성된 현·선물 ETF를 여러차례 연기하고 기각해왔다. 하지만 해당 판결 이후 게리 겐슬러 SEC 위원장은 “항소법원 판결을 토대로 8~12건의 현물 BTC-ETF 신청서를 ‘새로운 시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암호화폐 ETF 승인이 한차례 더 연기되면서 암호화폐에 대한 규제 당국의 부정적인 생각이 유지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겐슬러 위원장은 17일 CNBC와의 인터뷰에서 “암호화폐 업계가 증권법, 자금 세탁 등의 법률을 준수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하며 암호화폐에 대해 적대적인 입장을 꾸준히 보여왔다.

부정적인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업계는 정치세력화를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다. 어제 CNN 방송 보도에 따르면 코인베이스,서클, 크라켄과 같은 암호화폐 기업들과 개인 투자자들은 암호화폐에 우호적인 대선후보를 지원하기 위해 만든 페어셰이크 슈퍼팩(특별정치활동위원회)에 7800만 달러(약 1015억원)를 모금했다. 페어셰이크는 성명서를 통해 “디지털 시대의 복잡한 규제를 책임있게 헤쳐나갈 혁신적인 리더를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대표 암호화폐로 꼽히는 비트코인(BTC) 시세는 해당 결정에 큰 영향을 받지 않았다. 비트코인은 전날 대비 4% 넘게 오르며 42000달러선을 회복했다.

정희원 기자 tophe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