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스타트업 CEO] 디지털트윈, 영상분석, 실감미디어 기술을 서비스하는 스타트업 ‘시그마케이’

입력 2023-12-20 23:49   수정 2023-12-20 23:50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시그마케이는 디지털트윈, 포즈추정, 객체 검출 및 추적 기술을 서비스하는 스타트업이다. 박구만 대표(61)가 2023년 8월에 설립했다.

박구만 대표는 서울과기대 스마트ICT융합공학과 교수로 20여년간 재직하면서 컴퓨터비전연구실을 이끌어왔다. 박 대표는 여러 학술단체에서 임원으로 활동하면서 학문적 교류도 꾸준히 해왔고 2024년도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의 차기회장으로 선출됐다. 박 대표는 “컴퓨터비전이라는 전공 분야의 중심을 유지하면서 꾸준히 인접 분야로의 지식 융합 네트워크를 쌓아왔다”며 “그동안 축적된 기술을 실용화하고자 준비절차를 마치고 시그마케이 주식회사를 연구원들과 함께 창업했다”고 말했다.

“창업기업은 시각인공지능과 실감미디어 기술을 핵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이론 분야뿐만 아니라 산학협력을 위한 실용화 연구에도 많은 노력을 해왔습니다. 이점이 창업에 자신감을 가지게 된 점입니다.”

시그마케이는 시각인공지능, 실감미디어기술 뿐만 아니라 소비자와 서버를 원활하게 연결해주는 프레임워크 기술을 가지고 있다.

“프레임워크가 시각인공지능과 실감미디어 기술 서비스를 담는 그릇 같은 역할을 합니다. 이 세 가지를 가지고 독립적인 서비스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아이템은 스마트시티 시각화 기술과 인공지능을 적용한 빅데이터 분석 기술입니다. 특정 지역의 상태를 직관적 이해가 가능한 시각화 기법으로 보여줍니다. 두 번째 아이템은 운동하는 사람을 카메라로 촬영하여 운동 상태를 분석해주는 기술입니다.”

박 대표는 “3가지 기술을 결합하면 독립적 서비스가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며 “특히, 어느 도메인이든지 유연하게 서비스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시그마케이는 독자적인 제품이 출시되기 전까지는 민간 용역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운영자금을 확보하고 있다. 현재 초기 용역 매출이 3건 발생했다. 박 대표는 “기업이 견실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자금확보가 필요한데 투자를 받거나 투자 유치 계획이 있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운영하는 컴퓨터비전연구실에는 오랫동안 저를 믿고 함께 연구해온 경력이 풍부하고 실력이 뛰어난 박사급 연구원들이 다수 있습니다. 제가 학문 활동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동고동락하는 인생의 동지가 됐을 정도입니다. 서울과기대는 제가 사회적으로 학문적으로 성장하고 활동할 수 있게 해준 보금자리입니다. 제자 연구원들과 학교에 봉사하고 더 나아가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았는데 창업이 그중의 한 방법이었습니다. 평생 꾸준히 쌓아온 지식과 노하우를 창립한 기업을 통해 꽃피울 수 있는 자신감이 생겨 창업에 도전하게 됐습니다.”

창업 후 박 대표는 “그동안 교수의 눈으로 세상을 보다가 기업인의 눈으로 세상을 보게 돼 새로운 것을 보고 듣고 있다”고 말했다.

시그마케이는 올해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예비창업패키지 사업에 선정됐다. 예비창업패키지는 참신한 아이디어, 기술을 가지고 창업을 준비 중인 예비창업자의 성공적인 창업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발된 예비창업자에게는 최대 1억원(평균 5000만원)의 사업화 자금과 창업 준비와 실행 과정에서 필요한 교육 및 멘토링을 제공한다.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해 설립절차를 완료했으며 회의실 등 부대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어서 편리함을 느끼고, 창업지원단에서 창업자를 위한 다양한 교육과 멘토링 기회를 제공해 줘 큰 도움이 됩니다. 회사를 홍보할 수 있는 행사도 연결해줘 리크루트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법인설립에서 벤처기업 신청까지 꽤 복잡한 절차들이 있었는데 잘 안내받으면서 어렵지 않게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시그마케이는 대표를 포함해서 사내이사 3인, 연구원 3명으로 구성돼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박 대표는 “초기에는 용역개발 과제를 다수 수행하면서 자금의 부담을 낮추면서 독자적인 솔루션을 완성하는 것을 모색하고 있다”며 “창업 후 3년 이내에 독자적인 솔루션 서비스 상품을 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23년 8월
주요사업 : 디지털트윈, 포즈추정, 객체검출 및 추적 기술
성과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예비창업패키지 선정, 서울과기대 기술지주회사 5천만원 투자 유치, 객체 인식과 포즈 추정 특허 2건 출원, 시기적절창업대회 장려상 수상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