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폭설에 출퇴근 '비상'…"대중교통 이용해달라"

입력 2024-01-08 18:34   수정 2024-01-08 18:35


서울시는 오는 9~10일 서울을 포함한 중부지역에 3∼8㎝가량의 많은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되자 8일 오후 11시를 기해 제설 비상대응체계를 가동한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4시 수도권 전역과 강원영서 중·북부에 대설 예비특보가 내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이날 오후 11시부터 선제적으로 제설 비상근무 1단계를 발령하고, 오는 9일 오전 8시부터 2단계로 상향할 계획이다.

제설에는 인력 8488명, 장비 1168대를 투입한다. 강설 징후를 선제적으로 포착해 눈이 내리기 전 제설 장비 배치 및 제설제를 살포한다는 방침이다. 골목길, 급경사지에 비치된 제설함에는 제설제와 장비를 보충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제설 비상근무 2단계 발령 때는 서울 지하철 1~8호선, 신림선, 서울 시내버스 전 노선의 출퇴근 시간대 집중배차 시간을 30분 연장한다. 이에 따라 출근 집중배차 시간은 오전 7시∼9시 30분으로, 퇴근 집중배차 시간은 오후 6시∼8시 30분으로 늘어난다. 9호선과 우이신설선은 비상대기 열차를 운용해 비상시 신속하게 투입한다.


김성보 서울시 재난안전관리실장은 "이번 강설에 대비해 가용 인력과 장비를 동원해 제설 작업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며 "시민들께서는 출퇴근길 자가용보다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보행 시 미끄러지지 않도록 바닥이 넓은 운동화나 등산화를 착용해달라"고 말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는 9일 새벽에서 오전까지는 수도권을 비롯한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눈이 오고, 9일 오후부터 10일 새벽까지는 충청 이남으로 저기압이 지나가면서 저기압 북동쪽을 중심으로 눈이나 비가 내리겠다. 적설량은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대설특보가 발효될 만큼 많겠다.

9~10일 예상 적설량은 ▲강원내륙·산지(최대 20㎝ 이상) 5~15㎝ ▲경기내륙, 경북북부남서내륙, 경북북동산지 5~10㎝(최대 15㎝ 이상) ▲서울, 인천, 경기서해안, 강원동해안, 전북동부(최대 10㎝ 이상), 제주도산지 3~8㎝ 내외다.

이어 ▲충남서해안, 전북서부내륙, 대구, 경북주남부내륙, 경북동해안, 울산, 경남내륙 1~5㎝ ▲전남동부내륙 1~3㎝ ▲전북서해안, 광주, 전남중부내륙 1㎝ 등이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