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윤석열 키운 임종석·노영민 석고대죄해야"

입력 2024-01-23 16:39   수정 2024-01-23 16:43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석고대죄해야 할 문재인 정부의 두 비서실장이 총선을 나온다"고 싸잡아 비판했다.

추 전 장관은 23일 페이스북에 '윤석열에게 힘을 실어준 대목에서 문재인 정부의 무능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한 김용남 전 의원의 발언을 인용했다.

그는 김 전 의원의 발언에 덧붙여 "(문재인 정부가) 윤석열 대통령에게 끝도 없이 힘을 주고 방치했다"고 지적하며 "이 와중에 책임을 지고 석고대죄해야 할 문재인 정부의 두 비서실장이 총선을 나온다고 한다. 윤석열·한동훈 커플이 저지른 난동질을 제동 걸지 못한 참담한 결과에 대해 책임감과 정치적 양심을 보여줘야 한다. 정치에 염치를 빼면 무엇이 남는가"라고 직격했다.

국민의힘을 탈당하고 '이준석 신당'에 합류한 김 전 의원은 지난 대선 과정에서 윤석열 당시 대선 후보의 '손바닥 왕(王)자'를 변호했던 일을 언급하며 "말도 안되는 실드(방어)를 쳤다"며 "손바닥 왕자를 써가지고 나온다는 게 정말 한심하지 않나"라고 저격한 바 있다.

추 전 장관이 언급한 두 비서실장은 오는 4월 총선 출마를 준비 중인 임종석·노영민 전 비서실장이다. 임 전 비서실장은 서울 중구 성동구 갑 지역구에 출마할 계획이며 노 전 실장은 ‘충북 정치 1번지’로 통하는 청주 상당선거구 출마를 선언했다.



한편 추 전 장관은 2020년 10월 윤 총장에 대해 수사지휘권을 발동하는 등 사퇴 압박을 넣었다.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의 전례 없는 기싸움은 세간의 화제가 됐고 '저는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다'는 윤 대통령의 과거 발언은 두고두고 회자됐다. 이에 따라 추 전 장관은 당시 윤 총장을 ‘문재인 정권의 대항마’로 키우는 데 일조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윤 대통령은 추 전 법무부 장관 재직 때인 2020년 12월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는 재판부 사찰 문건 작성·배포, ‘채널A 사건’ 감찰·수사 방해, 정치적 중립 훼손 등을 이유로 정직 2개월 징계처분을 받았다. 윤 대통령은 징계가 위법 부당하므로 취소해달라는 소송을 냈다가 최근 2심에서는 승소 판결을 받아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