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지대 빅텐트' 남은 퍼즐…이준석·이낙연, 결합 가능할까 [여의도 라디오]

입력 2024-01-29 10:48   수정 2024-01-29 10:52


'이낙연 신당'인 새로운미래와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비이재명계 현역 의원들이 창당을 준비 중이던 미래대연합이 지난 28일 공동 창당에 합의했다. 가칭 당명은 개혁미래당이다. '이준석 신당'과 양향자 의원이 창당한 한국의희망은 앞서 개혁신당 당명으로 합당하기로 했다.

제3지대 성공 가능성을 놓고 정치권에서 설왕설래가 오가는 가운데 총선을 앞두고 제3지대 통합 움직임이 본격화하면서 제3지대 내에서도 주도권 다툼이 표면화하고 있다. 크게는 보수에 기반을 둔 개혁신당과 진보 진영에서 시작한 개혁미래당 간의 기싸움으로 요약된다.

▶양향자 한국의희망 대표
(BBS 전영신의 아침저널)

"정치공학적 세력 규합 또 합종연횡·이합집산, 이것으로는 국민들께 희망을 드릴 수가 없다라는 거예요. 저는 그래서 누구든 미래대연합이든 지금 새로운미래 합쳐서 개혁미래당이 됐든, '우리의 가치와 비전에 동의하십니까'를 먼저 여쭙습니다."

"(개혁신당과 개혁미래당의 합당 가능성에 대해) 계속 말씀드리지만 가치와 비전에 동의를 하시면 저희는 열려있다 이 말씀을 드립니다. 그런데 인위적으로 우리가 선거에 표를 위해서 합쳐봅시다. 그것은 말씀드렸지만 실패의 정치의 역사예요."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경남도당위원장)
(KBS 전종철의 전격시사)

"빅텐트는 상당히 진통이 있을 거라고 보여지고, 저희들이 염려하는 것은 이낙연 신당의 호남 파괴력보다는 이준석 신당의 영남 영향력이 아무래도 좀 우려가 되거든요. 이준석 신당도 자력 당선자는 소수에 불과할 것 같은데 개별 선거구 선거제에는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이 점은 좀 저희들이 주시를 하고 있고요."

▶권은희 국민의힘 의원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

"양당 정치의 벽은 굉장히 높고 견고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강한 의지를 뛰어넘는 의지로 뿌리를 내리겠다라는 그런 부분들이 있어야 되는데 그런 신뢰가 아직 형성이 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SBS 김태현의 정치쇼)

"이준석 신당 입장에서는 독자적으로 후보 등록 받겠다는 겁니다. 독자적으로 공관위 설치하고. 결국 이준석 전 대표 입장에서는 본인 신당이 가장 지지율이 높게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그리고 다른 타 신당들이 제대로 된 지지율이 안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수도권 경쟁력도 사실 미비하고요. (중략) 결국 본인이 언젠가는 흡수한다고 보고 있기 때문에 전략적으로나마 먼저 공천 프로세스를 시작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 그리고 빅텐트는 이미 실패했다고 보시는 게 정확한 해석입니다."

▶김병민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
(SBS 김태현의 정치쇼)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는) 이낙연 전 대표와 봤을 때 정치적인 노선이나 견해 차이가 다른 게 되게 많아요. 지난번에 있었던 지하철 어르신들 무임승차 논란만 보더라도 이낙연 전 대표 측의 입장과 이건 같이 교집합을 이룰 게 많지가 않을 것이거든요."

"이준석 전 대표는 무조건 독자노선이겠죠. 왜냐하면 지금 하고 있는 본인 중심으로 새로운 정당의 가능성들을 열어서 이 기치를 끝까지 가져가겠다. 끝까지라는 것은 제 판단에는 다음 번 대통령 선거까지가 일단 첫 번째 목표인 것 같습니다."

한재영 기자 jyh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