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뭘 팔겠단 거야"...LCC, 아시아나 화물사업 M&A에 '분통'

입력 2024-02-22 16:04  

이 기사는 02월 22일 16:04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 매각을 두고 '깜깜이 절차'가 도마위에 올랐다. 대한항공이 분할 회사의 자산과 부채, 실적 전망을 모두 비공개하기로 결정한 결과다. 매각 대상조차 윤곽이 드러나지 않은 만큼 기업가치 산출과 자금조달 작업도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주요 저가항공사(LCC)을 비롯한 인수 후보군들의 불만도 극에 달하고 있다.
"매각대상 없는 M&A 처음본다"...후보들 불만
22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UBS를 통해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의 예비 인수자 선정에 돌입했다. 이달 28일 예비입찰을 진행할 예정이다. 화물사업부 매각은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 합병을 위한 기업결합 과정에서 EU집행위원회(EC)에 제시한 핵심 시정조치안이다. 현재 주요 저가항공사(LCC)인 제주항공, 이스타항공, 에어프레미아, 에어인천 등이 인수를 검토 중이다.

현재 입찰안내서에 따르면 화물사업부 인수는 국토부의 안전운항증명(AOC) 면허를 보유한 회사만 참여할 수 있다. 국내에선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을 제외하면 제주항공, 에어인천, 에어프리미아 3곳이 면허를 보유 중이다. 아직 AOC가 없는 이스타항공과 에어로케이 등은 추후 면허를 발급받아 인수를 마무리하겠다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일각에서 거론되는 항공사 외 대기업 등이 참여하려면 자금조달에 일부 참여하는 형태로만 가능하다. LX, CJ 그룹 등이 참여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기도 했지만 대부분 참여 의사가 식은 것으로 알려졌다.

인수 후보들은 매각 절차 전반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UBS를 통해 배포된 투자설명서(IM) 속에도 분할될 화물사업부의 손익은 물론 자산과 부채 등도 전혀 명시되지 않으면서다. 매각 측도 인수자들에게도 일반적인 M&A 절차처럼 희망 가격을 적어내는 대신 자금 조달 능력만 제시하라고 통보한 상황이다.

한 인수측 관계자는 "대한항공 측이 지난해 10월부터 LCC들을 접촉해 인수 의사를 물어왔지만 그때는 물론 지금도 뭘 파는지 조차 제시하지 않고 있다"며 "내달 초 실사를 앞두고도 정보를 공개할 지 미지수인 상황"이라고 말했다.
기업가치 산정·노후화 기체 등 갈등요소 산적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 전체의 지난해 매출은 1조6000억원, 영업이익은 600억~700억원 수준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업계에선 전체 사업부 손익으로 인수가를 계산하면 '착시'에 빠질 수 있다고 경계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이 대형 여객기에 화물을 탑재해 운송해온 '벨리 카고'를 통한 수익이 여객사업이 아닌 화물사업부 손익에 반영됐기 때문이다.

보유한 대형 여객기 수가 아시아나항공에 비해 현저히 적거나 아예 보유하지 못한 LCC 입장에선 화물사업을 분리해 인수하면 벨리 카고를 통한 수익이 사라질 수 있다. 업계에선 현재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 매출의 25%를 여객기를 통해 벌어들이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화물기를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고정비도 덜 반영돼 이익 측면에서 비중은 더 크게 반영됐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대형기를 보유하지 않은 LCC로 매각되면 해당 수익은 쪼그라들 수밖에 없는 구조다.

추후 기업가치 산정에서 갈등을 빚을 가능성도 있다. 지난해 3월 아폴로캐피탈이 글로벌 항공사 아틀라스의 화물부분을 인수하면서 적용한 기업가치는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의 5배 수준에 불과했다. 인수 측이 해당 거래를 준용한다면 최소 10배 가까운 기업가치를 희망하는 매각 측과 팽팽한 줄다리기를 벌일 수 있다.

여기에 더해 총 11대(보유 8대, 리스 3대) 화물기가 대부분 노후화돼 정비 등으로 비용이 소요될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아시아나항공이 보유 중인 화물수송기 중 25년 이하의 기체는 3대에 불과하고 대부분 기체들이 퇴역 기한인 30년을 초과하거나 앞두고 있다. 매각 측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합병 과정에서 중복 인력 등을 매각 대상인 사업부로 대거 옮겨 비용이 커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인수 후보 사이에서 나오고 있다.

다른 입찰 후보자는 "대한항공 입장에선 화물사업이 가장 경쟁력 없는 곳에 넘어가 도태되는 것이 베스트 시나리오일 것"이라며 "인수자들이 충분한 정보를 갖지 못하고 입찰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것 아니냐는 의심이 든다"고 말했다.

차준호 기자 chach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