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문제 해결 그린 스타트업 1000곳 키운다

입력 2024-02-26 19:12   수정 2024-02-27 00:48

윤석열 정부가 임기 내 그린스타트업 1000곳과 예비 그린 유니콘 기업 10곳을 육성한다. 세계 최고 수준의 녹색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주요 기술을 선별해 집중 지원할 방침이다.

정부는 26일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글로벌 톱 기후환경 녹색산업 육성 방안’을 발표했다. 현 정부 임기 마지막 해인 2027년까지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을 보유한 기업을 공격적으로 발굴해 그린스타트업 1000개, 예비 그린 유니콘 기업 10개를 육성한다는 목표가 담겼다. 정부는 이를 위해 아이디어만 있어도 창업할 수 있는 ‘녹색 창업 랩’을 운영하고 재정융자와 녹색 정책금융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정부는 신규 녹색채권 발행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성장 속도가 빠른 기업이 예비 그린 유니콘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신청 조건을 보완하기로 했다. 예비 유니콘 기업은 기업가치가 1000억원 이상인 신생기업을 말한다. 담보력이 부족해 금융거래에 어려움을 겪는 유망 녹색기술 보유 기업에는 보증을 제공할 예정이다. 올해부터 인수합병(M&A) 목적 자금 지원도 녹색투자펀드의 투자 대상에 포함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녹색벤처·중소기업 대형화를 촉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방안엔 2차전지 순환이용성 향상, 기후위기 대비 극한 물 재해 예방·대응, 폐플라스틱 연료·원료화 등 세계 최고 수준에 가까운 국내 10개 기술을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계획도 포함했다. 이들 주요 기술 10가지를 집중적으로 지원해 조기에 성과를 창출하고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어떤 기술을 개발할지 정부가 미리 정한 뒤 연구개발(R&D)을 추진하는 방식도 바꾼다. 정부는 급변하는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분야별로 현장 수요를 반영한 ‘경쟁형 R&D’를 추진하고 민간 주도의 혁신위원회도 정례화하기로 했다.

해외 녹색산업 공략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예를 들어 중남미는 폐기물을 대부분 매립해 처리하지만 매립장이 한계에 달한 점을 겨냥해 ‘한국형 자원순환 정책’을 브랜드화한 뒤 시장을 공략하기로 했다.

이광식 기자 bumer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