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트지오 "탐사성공률 20%"...석유·가스·강관주 '와르르' [권영훈의 증시뉴스 PICK]

시장과 종목에 영향을 미치는 뉴스들을 전합니다. ◆ 액트지오 "탐사성공률 20%"...석유·가스·강관주 '와르르' 첫번째 뉴스픽입니다. 미국 액트지오의 비토르 아브레우 대표는 오늘(7일) 기자회견을 통해 '동해 심해 석유·가스 탐사의 성공률로 20%를 제시한 것'과 관련해 "굉장히 양호하고 높은 수준의 가능성을 의미한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20% 성공 가능성이 있다는 말은 80% 실패 가능성도 있다"고도 말했습니다. 그는 또 "기존 시추공 유정 3곳에서 경제성 있는 탄화수소를 찾지 못해 이번에 도출한 7개 유망구조 분석의 리스크 요인"이라며 "동해 석유·가스 매장 가능성을 입증할 방법은 시추밖에 남지 않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기자회견을 두고 시장에선 불확실성이 커져 동해 석유·가스 테마주들이 일제히 급락했습니다. 그동안 급등세를 탔던 한국가스공사와 한국석유, 동양철관 등 석유·가스·강관주 주가가 크게 내리고 있습니다. ◆ 中 경기회복 기대감 '솔솔'...5월 수출 7.6% 증가 두번째 뉴스픽입니다. 중국 해관총서는 오늘(7일) 5월 수출액이 3,023억 5천만달러로 지난해 5월보다 7.6%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시장 예상치를 크게 상회해 두달 연속 수출 증가세를 이어간 겁니다. 때문에 경기회복 기대감이 커지면서 올해 성장률 목표 5% 달성에 파란불이 켜졌습니다. ◆ 핸즈코퍼레이션, GM코리아 자동차휠 400억 수주 세번째 뉴스픽입니다. 핸즈코퍼레이션은 오늘(7일) GM코리아와 자동차용 알루미늄 흴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계약금액은 400억원으로 지난해 매출의 5.3%에 해당합니다. 이같은 수주 소식에도 핸즈코퍼레이션 주가는 약세입니다. 지금까지 증시뉴스 픽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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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넷 증자 이뤄질까…현대차에 달린 수소株 [백브리핑]

백브리핑 시간입니다. 오늘은 증권부 신재근 기자와 함께합니다. 수소차 보급이 더디게 진행되면서 수소충전소 역시 경영난에 허덕이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현대자동차가 국내 최대 수소충전소 설치·운영 기업 '하이넷'에 대해 추가 투자를 할지 여부에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추가 투자를 하면 수소 관련주 투자심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시장은 보고 있습니다. 신 기자, 하이넷이 어떤 회사입니까? 하이넷은 승용차용 수소충전소 운영업체입니다. 지난 2019년 설립됐고, 한국가스공사가 최대주주입니다. 2대주주는 현대차입니다. 지난 정부 때 수소충전소 인프라 구축을 위해 생겨났고, 현재 전국적으로 45곳의 충전소를 운영 중입니다. 하지만 기대와 달리 수소차 보급이 매우 더디게 진행되면서 작년 132억 원의 적자를 기록할 정도로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현재 부분자본잠식 상태입니다. 때문에 하이넷 입장에서는 부도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가스공사와 현대차 등의 추가 출자가 필요한 상황인데요. 일단 최대주주인 가스공사는 실적 악화 등을 이유로 하이넷의 증자 요구에 부정적인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이넷 입장에서 볼 때 현대차의 증자 참여 결정만이 실적 악화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겠군요. 현대차가 수소차 보급에서 핵심 역할을 맡고 있기도 있고요. 증권 업계는 현대차가 하이넷의 증자에 참여할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는데요. 추가 증자가 무산될 경우 수소충전소 인프라망 구축에 상당한 타격이 불가피하고, 장기적으로 수소차 보급에도 악영향이 있을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하이넷도 현대차의 증자 참여에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하이넷 고위 관계자는 한국경제TV와의 통화에서 "현대차가 증자 참여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현대차가 수소에 드라이브를 거는 분위기도 곳곳에서 감지되는데요. 지난달 미국에서 열린 청정 운송수단 박람회에서 청정 물류 운송 사업을 중심으로 수소 상용 밸류체인을 확장하겠다는 계획을 공개했고, 내년 후속 수소 승용차 '2세대 넥쏘' 출시를 준비 중입니다. 하이넷에 추가 증자가 이뤄지고, 후속 수소 승용차가 출시되면 수소차 보급에도 청신호가 켜지겠습니다. 시장은 어떤 종목이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합니까? 증권 업계는 '일진하이솔루스'가 수혜를 볼 것으로 내다보는데요. 이 회사는 수소차의 핵심 부품이라 할 수 있는 수소탱크를 만들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2018년부터 현대차 넥쏘에 들어가는 수소연료탱크를 단독으로 공급하고 있기도 합니다. 2022년에는 현대차 북미 수출용 대형 수소트럭 엑시언트에 실리는 수소연료탱크와 모듈 공급사로도 선정됐습니다. 한 증권 업계 관계자는 "하이넷에 대한 현대차의 증자 참여에 대해 시장은 수소 인프라 공급 확대 의지로 해석할 가능성이 높다"며 "일진하이솔루스가 수혜를 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내년부터 일진하이솔루스의 실적이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점도 시장이 주목하는 이유입니다. 일단 정부가 버스 등 상용 수소차 확대 정책을 시행 중인데요. 이 영향으로 상용차 부문 매출액이 작년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또 넥쏘 차기 모델이 출시되면서 내년 일진하이솔루스의 매출액이 올해보다 40% 증가할 것으로 시장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수소 관련주인 두산퓨얼셀, 범한퓨얼셀, 에스퓨얼셀도 수소 관련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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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땡큐 엔비디아"...시총 2위 등극에 SK하이닉스 '강세' [권영훈의 증시뉴스 PICK]

시장과 종목에 영향을 미치는 뉴스들을 전합니다. ◆ "땡큐 엔비디아"...시총 2위 등극에 SK하이닉스 '강세' 첫번째 뉴스픽입니다. SK하이닉스가 엔비디아 주가 급등 영향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엔비디아는 현지시간 5일 5% 가까이 올라 시총 3조 달러를 돌파해 애플을 제치고 시총 2위에 등극했습니다. 엔비디아는 또, 현지시간 7일 장 마감 이후 10대 1 액면분할을 실시합니다. SK하이닉스는 엔비디아에 고대역폭메모리 HBM을 사실상 독점공급하고 있어 엔비디아 수혜주로 꼽히고 있습니다. 최근 대만 '컴퓨텍스 2024'에 참가한 SK하이닉스는 지난 3월 업계최초로 엔비디아에 공급한 HBM3E를 공개해 이목을 끌었습니다. ◆ 한미반도체 '상승'...SK하이닉스 HBM 장비 1500억 수주 두번째 뉴스픽입니다. 한미반도체는 오늘(7일) SK하이닉스로 부터 HBM 제조용 '듀얼 열압착 본더 그리핀' 장비를 수주했다고 밝혔습니다. 계약금액은 1499억원으로 지난해 매출의 94%에 해당합니다. 이같은 수주 소식에 한미반도체 주가가 상승세입니다. ◆ 삼성전자 노조 오늘 첫 연가 투쟁…주가 '하락반전' 세번째 뉴스픽입니다. 삼성전자 사내 최대 노조인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이 오늘(7일) 파업 선언에 따른 첫 연가 투쟁에 나섰습니다. 전삼노 조합원은 2만8천여명으로 단체 연가를 쓸 경우 생산차질이 우려되는데요. 다만 반도체공장의 경우 자동화공정으로 생산에 큰 영향을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날 상승출발한 삼성전자 주가는 하락반전했습니다. 지금까지 증시뉴스 픽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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