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지한 기자회견장에 울려퍼진 노래…이 회사에 무슨 일이 [돈앤톡]

입력 2024-03-22 08:03   수정 2024-03-22 08:30


"세상 풍경 중에서 제일 아름다운 풍경, 모든 것들이 제자리로 돌아가는 풍경…"

이 노래말은 1986년 시인과 촌장이 발표한 '풍경'의 일부입니다. 시인과 촌장은 1980년대를 대표하는 포크 밴드로, '가시나무', '사랑일기' 등 서정적인 노래로 사랑을 받았습니다.

지난 21일 서울 여의도에서 개최된 임종윤·임종훈 한미약품 사장의 기자간담회 전 이 노래가 울려퍼졌습니다. 노래가 중간을 지났을 때쯤 두 사장이 기자간담회장으로 들어섰습니다. 이윽고 마이크를 잡은 임종윤 사장은 "저희 가족 문제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며 입을 열었습니다.

그러면서 "조금 전에 나온 노래가 어떠셨는지 모르겠는데, 다 아시겠지만 '모든 게 제 자리로 돌아오는 게 아름답다', 지금 이런 저희의 상황이 잘 표현된 것 같아서 인용을 해봤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풍경'은 모든 것이 제자리로 돌아오길 바라는 소망을 담은 곡입니다. 두 형제는 어머니인 송영숙 한미약품그룹 회장과 누이인 임주현 한미사이언스 사장이 추진하는 한미약품그룹-OCI그룹의 통합 작업을 반대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고려하면 두 형제는 한미약품그룹이 통합 작업 전, 경영권 발생 전으로 돌아가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 노래를 인용할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노래는 부드러웠지만 발언은 날카로웠습니다. 임종윤 사장은 "어머니(송 회장)와 동생(임주현 사장)은 통합 후 경영권이 유지된다고 생각하는 것 같은데 검토가 덜 된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며 "기업 경영권이 불안할 때, 분쟁을 일으켜 이익을 얻는 수익구조가 성행하면 시장이 대단한 혼란에 빠질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어머니와 연락하고 있느냐는 한 기자의 질문에 임종훈 사장은 "이런 일로 가족 간 얘기하기 어려워 진 게 참 마음이 아프다"며 "에전처럼 이야기하고 연락하기 쉽지 않다"라고 덧붙였습니다.

형제는 자신들이 지정하는 이사 후보자가 이사회에 입성하면 한미약품그룹의 시총을 50조원까지 끌어올리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궁극적인 목표로는 '시총 200조원'을 제시했습니다. 임종윤 사장은 "주주총회를 통해 우리 뜻을 관철할 수 있는 이사진이 갖춰지면, 1조원 이상 투자를 유치해 100개 이상의 바이오약품을 생산할 설비를 갖출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송 회장이 이끄는 한미약품그룹 측은 보도자료를 내고 '공허한 비전'이라고 비판했습니다. 한미약품그룹은 임종윤 사장의 목표에 대해 "도전적이지만, 역설적으로 매우 비현실적이고 실체가 없으며 구체적이지 못하다"며 "그와 같은 목표를 내세우려면 보다 현실적이고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전략도 함께 내놓고 주주들께 평가받아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습니다.

정치인이나 경영인이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기 위해 노랫말을 인용하는 사례는 흔히 찾아볼 수 있습니다. 백 마디 말보다 한 곡의 음악이 마음에 와닿을 때가 있기 때문입니다. 작년 3월 말 SM엔터테인먼트(에스엠) 정기주주총회를 앞둔 이수만 전 에스엠 총괄프로듀서도 노랫말을 빌어 자신의 마음을 전했습니다.

당시 이 전 총괄은 에스엠 경영진과 마찰을 빚었습니다. 그는 "제 이름을 따서 창립했던 에스엠이 오늘로서 한 시대를 마감하게 된다"며 "소회가 없을 수 없겠지만, 제가 오래 전 가수로서 불렀던 노래 '행복'의 가사가 이 모든 과정을 대변해줄 수 있지 않을까 한다"고 했습니다.

그가 전한 '행복'의 가사는 이렇습니다. "'사랑하고 미워하는 그 모든 것을 / 못 본 척 눈 감으며 외면하고 / 지나간 날들을 가난이라 여기며 / 행복을 그리며 오늘도 보낸다'"입니다. 에스엠에서 맡았던 모든 직책을 내려놓고 떠나는 마음을 표현한 것으로 보입니다.

진영기 한경닷컴 기자 young71@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