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력 경영' 힘주는 현대글로비스, 초대형 가스운반선 2척 도입

입력 2024-03-27 18:20   수정 2024-03-28 02:02

현대글로비스가 자동차 운송 사업을 넘어 액화석유가스(LPG), 액화천연가스(LNG) 등 에너지 운송 분야로 무대를 넓혀나가고 있다. 현대자동차·기아가 만든 자동차를 해외로 실어 나르는 ‘내부 일감’만으론 해운사 본연의 경쟁력을 갖출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현대차그룹 계열사들에 “(내부 일감에 의존하지 말고) 독자 생존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라”는 정의선 회장의 주문이 영향을 미쳤다는 해석도 나온다.

현대글로비스는 27일 HD현대삼호의 전남 영암조선소에서 8만6000㎥ 규모의 LPG 운반선 ‘태백 익스플로러’를 인도받았다고 발표했다. 또 다른 LPG 운반선 ‘소백 익스플로러’는 올여름부터 LPG 운반에 투입된다. 현대글로비스가 가스운반선을 사들인 건 이번이 처음이다. 현재 보유 중인 선박은 자동차선 87척, 벌크선 10척, 탱크선 10척 등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원자재 무역기업 트라피구라와 계약한 내용을 토대로 올해부터 10년간 LPG 또는 암모니아를 가스운반선을 활용해 세계 각지로 운송한다.

이들 선박엔 향후 암모니아까지 운송할 수 있는 화물창이 장착됐다. 지금 당장은 LPG를 운반하지만 시장 상황에 따라 암모니아 운반선으로 변신할 수 있도록 했다. 두 선박엔 LPG뿐 아니라 암모니아를 연료로 쓸 수 있는 이중연료엔진이 장착돼 국제해사기구(IMO)의 탄소 중립 규제도 피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현대차그룹도 수소 생산에 필수인 암모니아를 공급받는 등 수소 밸류체인을 갖추게 됐다.

현대글로비스는 LNG 운송 관련 투자도 늘리고 있다. 2022년 호주 에너지기업 우드사이드와 LNG 장기 운송 계약을 맺은 게 시작이다. 최근엔 카타르의 국영 에너지기업 카타르에너지가 발주한 LNG 운반선사로도 선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K라인 컨소시엄에 속한 현대글로비스는 최소 한 척 이상 LNG 운반선을 확보할 예정이다.

이 회사 해운 포트폴리오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자동차 운반선(PCTC) 사업은 최근 활황이다. 그럼에도 현대글로비스가 에너지 운송까지 발을 넓히는 것은 사업 다각화를 위해서다.

빈난새/김형규 기자 binther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