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약품 경영권 분쟁서 형제 '완승'…OCI와 통합 '무산' 전망 [종합]

입력 2024-03-28 15:31   수정 2024-03-28 16:07


OCI와의 통합을 놓고 경영권 분쟁이 벌어진 한미약품그룹의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 주주총회에서 통합에 반대하는 창업주 장·차남 임종윤·종훈 형제 측이 완승했다.

한미사이언스가 28일 경기 화성시 라비돌호텔에서 개최한 제51기 정기주주총회에서 OCI와의 통합에 반대하는 임종윤·종훈 한미약품 사장 측이 이사로 선임을 제안한 5명의 후보 중 임종윤·종훈 사내이사, 권규찬·배보경 기타비상무이사, 사봉관 사외이사 후보의 선임이 모두 의결됐다.

통합을 추진한 한미약품그룹의 송영숙 회장과 임주현 부회장 측이 제안한 6명의 후보의 이사 선임 안건은 모두 부결됐다.

이에 따라 9명으로 구성되는 한미사이언스 이사회에서 임종윤·종훈 형제 측이 과반인 5개 자리를 차지하게 됐다. 이에 따라 한미사이언스 이사회가 OCI와의 통합을 취소할 가능성이 커졌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5% 이상 지분을 갖고 있는 주요 주주들을 대상으로 찬성파가 확보한 한미사이언스 지분은 42.67%다. 반대파는 40.56%를 보유했다. 찬성파와 반대파의 지분 차이는 2.10%포인트에 불과했다. 소액주주들의 표에 따라 승패가 갈렸다.

이날 한미사이언스 주총에 출석한 주주는 2160명이었다. 주식 총수는 5962만4506주로 발행 주식 총수의 88.00%에 해당한다. 임종윤 전 사장은 51.1%를 득표했다.

다만 이번 주총을 놓고 적법성 논란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미등기임원인 신성재 경영관리본부 전무가 건강상 이유로 주총에 참석하지 않은 송영숙 대표이사(한미약품그룹 회장)를 대리해 주총 의장을 맡으면서다. 형제나 모녀가 아닌 제3의 주주가 주주총회 절차에 대해 문제를 제기할 가능성도 배재할 수 없다.

임종윤 전 사장은 의안 표결에 앞서 신 전무에게 ”등기이사냐“고 물었고, 신 전무는 ”아니다“라고 답했다. 이에 임 전 사장은 ”좀 전에 자신을 ‘전무이사’로 소개하지 않았느냐“며 ”회사의 수준이 참담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후 또 다른 주총 참석자는 발언권을 얻어 “미등기임원은 (대표이사의) 권한대행자가 될 수 없다는 고등법원 판례가 있다”며 “그 부분에 대해 진행과정을 보고 이의를 제기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한미사이언스 주주총회는 예정된 시간보다 2시간30분가량 늦은 오전 11시30분이 돼서야 개최됐다. 위임장 집계 및 확인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 탓으로, 우호지분 확보 경쟁이 치열했음을 짐작케 했다.

주총 개회 이후에도 진행이 크게 지연되면서 일부 주주들이 큰 소리로 항의하는 모습이 연출되기도 했다. 표 대결이 벌어진 이사 선임 안건에 대한 표결 후 검표에만 한 시간 넘는 시간이 소요되면서다. 회사 측이 검표 프로그램 오류를 이유로 주주총회를 정회하기도 했다.

송영숙 회장과 임주현 부회장은 이날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않았다.

이우현 OCI 회장은 이날 한미사이언스 주주총회장을 찾았지만, 이사 선임 안건에 대한 표결 결과가 나오기 전 주총장을 빠져 나간 것으로 전해졌다.

한경우 한경닷컴 기자 cas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