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캠프와 특허청이 함께한 3월 디데이서 '퍼스트랩' 우승

입력 2024-03-29 08:51   수정 2024-03-29 09:10




은행권청년창업재단 디캠프가 지난 28일 특허청, 한국발명진흥회와 공동 주관한 3월 디데이에서 퍼스트랩이 특허청장상을 수상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디데이에는 총 5개 팀이 40 대 1 의 경쟁률을 뚫고 본선에 올랐다. 우승상인 특허청장상을 차지한 퍼스트랩은 초음파를 한군 데로 모으는 '초음파 집속 기술'을 활용해 나노 분산·유화 장비를 개발했다. 분산·유화 기술은 둘 이상의 물질을 고르게 섞고 이를 유지하는 기술이다. 화장품, 의약품, 이차 전지 제조 등에 필요한 기술이다. 퍼스트랩의 나노 분산·유화 장비는 계면활성제를 사용하지 않아 보다 안전하면서도 나노 단위의 매우 균일한 분산·유화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현재 연구용·소형 장비를 판매 중이다. 연내 생산용 장비를 출시할 계획이다. 우승팀에게는 IP 사업화 관련 통합 솔루션 지원 사업인 ‘IP C&D 전략 지원사업’ 우선 선발 혜택이 주어진다.

디캠프상을 받은 엠씨이는 산업 곤충으로 알려진 밀웜을 활용해 폐스티로폼을 분해하고 프리미엄 비료를 개발한다. 밀웜의 스티로폼 분해 효율을 높여주는 피드블록을 개발해 분해 과정에서 발생하는 밀웜 손실률을 97% 낮추고, 스티로폼 분해율은 45% 높였다. 엠씨이는 분해 과정에서 생성되는 부산물을 가공해 스마트팜에 널리 사용되는 프리미엄 비료인 휴믹산을 인공 생산한다. 연갈탄을 채굴하는 기존 생산 방식 대비 비료 1kg 당 13kg 의 탄소 저감 효과가 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디캠프상 수상팀에게는 디캠프·프론트원 우선 입주권이 제공된다.

텍스타일리는 버려지는 의류에 재활용 기술을 접목해 재생 플라스틱 소재를 생산한다. EU, 미국 등이 예고한 재생 플라스틱 활용 의무화 정책으로 고품질 폐플라스틱 수요가 급증하며 관련 기업들은 수급부족 문제를 겪고 있다. 텍스타일리는 화학섬유에서 재생 플라스틱 소재로 활용 가능한 폴리에스터 성분만을 분리해 내는 전처리 기술을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기존에는 화학섬유에 섞여 있는 폴리에스터 외의 소재나 염료 등을 분리해 내기 어려워 재활용률이 0.1%에 불과했다. 텍스타일리는 현재 기반 기술 고도화를 진행 중이다. 2026 년 상반기까지 시범 생산 공정을 구축할 계획이다.

메이즈는 지능형사물인터넷(AIoT) 기반의 오프라인 고객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솔루션을 개발한다. 메이즈의 기술을 활용하면 매장 촬영 영상을 통해 체류시간, 동행인 수, 이동 동선 등 기존에 수집하기 어려웠던 오프라인 정보를 수집, 분석할 수 있다. 특히 별도의 영상 저장이나 전송 없이 촬영과 동시에 데이터를 분석하는 기술을 통해 개인정보 침해 문제를 해결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메이즈는 최근 현대자동차 전기차 팝업스토어를 통해 대규모 실증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올 하반기부터 미국 등 글로벌 시장에 본격 진출할 계획이다.

미드바르는 최소한의 물과 자원으로 작물을 재배할 수 있는 이동식 스마트팜 '에어팜'을 개발한다. 미스트를 활용한 재배 기술로 수경재배 대비 물을 90% 적게 이용해 재배할 수 있다. 에어텐트처럼 공기를 주입해 설치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운송 및 설치가 용이하다. 이외에도 AI 를 활용해 작물 재배 가이드를 제공하고 작물 이상 징후를 감지해 알려주는 등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한다. 미드바르는 중동 지역에서의 엽채소 재배 실증을 완료했으며, CES 2024 에서 최고혁신상을 수상하고 7 건의 국내 특허를 보유하는 등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이번 디데이에 출전한 모든 팀에게 최대 3억원 투자 검토 및 디캠프 출자 펀드 운용사인 ‘디데이 얼라이언스’의 투자 검토, 디캠프·프론트원 최장 1 년 6 개월 입주 검토의 혜택이 제공된다. IP C&D 사업 가점부여, ‘도전! K-스타트업’ 경진대회 지식재산리그 서류 평가 면제 등 특허청 연계 특허 지원 사업에 우대 혜택이 주어진다. 기술보증기금에서도 우대보증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디데이 심사에는 특허청과 특허 관련 모태펀드 운용사, 디캠프가 참여했다. 특허청의 목성호 국장, 인라이트벤처스의 박문수 대표, 인터밸류파트너스의 강비웅 이사, 퀀텀벤처스코리아의 신숭복 부사장, HG이니셔티브의 남보현 대표, 디캠프 사업실의 김보미 실장이 디데이 현장에서 심사를 진행했다.

다음달 디데이는 다음 달 25일 ‘B2C 서비스·제품·솔루션’을 주제로 개최된다. 개최 장소는 서울 신당동의 VA 갤러리이며, 출전팀 제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팝업 스토어를 함께 선보일 예정이다. 팝업 스토어 전시 공간은 약 40평 규모이며 4월 디데이 당일부터 5월 6일까지 12일 간 운영한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