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혈용 혈액 생산 바이오 스타트업 아트블러드, 65억원 투자 유치

입력 2024-04-09 09:36   수정 2024-04-09 09:37

수혈용 혈액 생산 바이오 스타트업 아트블러드가 65억원의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고 9일 밝혔다.

파트너스인베트스먼트, 산업은행, 한국투자엑셀러레이터, 원앤파트너스, 흥국증권 등이 이번 투자에 참여했다. 2022년 설립된 아트블러드의 누적 투자금액 및 정부 지원금은 약 137억원이다. 상반기에 추가 투자를 통해 시리즈 A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아트블러드는 체외 혈액 분야의 전문가인 백은정 한양대 의대 교수 등이 창업한 스타트업이다. 골수의 혈액 생산 과정을 체외에서 구현해 실제 혈액세포와 동등하고 기능 확장이 가능한 ‘바이오블러드(BioBlood)’를 독자적인 기술로 생산한다. 바이오블러드는 혈액형에 상관없이 수혈 가능, 사람의 피를 직접 수혈(헌혈)할 때 발생하는 감염 위험 차단, 헌혈보다 생채에서 더 오래 생존 가능 등의 장점으로 혈액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바이오블러드는 아트블러드가 보유한 증식력이 높은 세포주를 기반으로 만들어 시약용, 치료제 탑재용으로도 확장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아트블러드는 임상 적용이 가능한 혈액의 핵심인 정상 염색체를 지닌 전세계 유일의 적혈구전구세포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세포주 개발에 성공했다. 임상시료 생산을 위한 기술 공정, 그리고 이에 대한 특허와 노하우를 갖추고 있다.

아트블러드는 지난해 보건복지부의 ‘세포기반 인공 혈액 개발 과제’에 단독 선정되어 정부지원금 47억원을 수주하며 인공 혈액 분야의 기술 기업으로 인정받은 바 있다. ‘차세대 유망 시드 기술실용화 과제’에도 선정돼 수혈용 반려 동물 수혈용 혈액 개발 기업으로 선정됐다. 사람은 물론 동물인공 혈액 분야에서도 월등한 기술력을 인정받았다는 평가다.

파트너스인베스트먼트의 이승호 심사역은 “아트블러드의 세포 기반 혈액 개발 기술은 국내 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도 최고 수준”이라면서 “연구 뿐 아니라 생산, 특허 등 상용화에 있어 필요한 전문 인력도 탄탄하게 갖추고 있다는 점도 이번 투자를 결정한 요인이다”라고 말했다.

아트블러드의 백은정 대표는 “바이오블러드는 최고의 퀄리티와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세포 기반 혈액”이라며 “상용화를 통해 인류의 건강과 복지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