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대선 예선전?…잠룡들 정치생명 걸린 총선 결과 어떨까

입력 2024-04-09 20:33  


'차기 대선 예선전'. 올해 총선을 흥미롭게 하는 또 하나의 관전 포인트다. 역대 최고 흥행 조짐을 보이는 총선판에서 어느 잠룡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을지, 9일 마지막으로 짚어봤다.

인천 계양을은 가장 대표적인 잠룡 격전지다. 명실상부한 범야권 차기 주자이자 지역구 현역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험지 출마를 자원한 원희룡 국민의힘 후보가 접전을 벌이고 있다.

이재명 후보의 당선은 안정적인 대권 가도를 위한 필요조건 중 하나다. 만일 민주당이 의석 과반을 확보하더라도, 정작 이재명 후보의 원내 진입이 막힐 경우 당을 이끌 동력이 약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동시에 그런 계양을에 도전자를 자처한 원희룡 후보가 유의미한 성과를 거둔다면 그의 입지 역시 자연스럽게 넓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다만 원희룡 후보도 패배 시에는 현재 지지율 국면에서 반전을 꾀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평가도 있다.


'원조 친노(친노무현)' 이광재 민주당 후보와 이미 대권주자로 자리매김한 안철수 국민의힘 후보가 맞붙은 경기 성남분당갑도 주목된다.

3선 의원, 강원도지사 등을 지낸 이광재 후보는 민주당 험지로 꼽히는 분당갑에서 승리하면 수도권 정치인으로 영향력과 정치적 체급을 키울 수 있다. 분당갑 현역인 안철수 후보의 경우 인지도에는 부족함이 없지만, 당내 기반이 약하다는 치명적인 약점이 있다. 이에 차기 대권 도전을 위해선 반드시 올해 원내에 입성해야 한다는 평가가 여권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제3지대에서는 이준석 개혁신당 경기 화성을 후보, 이낙연 새로운미래 광주 광산을 후보, 심상정 녹색정의당 경기 고양갑 후보가 분투하고 있다. 비례대표로 원내 입성을 노리는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의 기세도 만만치 않다.

이준석 후보, 이낙연 후보, 심상정 후보가 각 지역구에서 금배지를 다는 데 성공한다면 민주당-국민의힘 양강 구도를 깨트렸다는 그 자체만으로 차기 주자로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조국 대표의 경우 파죽지세를 보이고 있지만, 대법원에서 실형을 확정받을 경우 피선거권이 5년간 박탈되는 '사법리스크' 탓에 당장 차기 주자로는 좀처럼 거론되지 못하는 분위기다.


'정치 신인'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도 높은 인지도와 지지도를 바탕으로 차기 대권 가도를 달릴 것으로 보인다. 그는 최근 "정치라는 무대에서 나라와 시민을 위해 살기로 결심했다"면서 정계에 남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일각에서 불거진 '총선 후 유학설'도 일축했다.

다만 한동훈 위원장이 이번 총선을 '원톱'으로 이끈 만큼, 국민의힘의 참패 시 책임론에 휩싸일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책임론에 휩싸일) 가능성이 있지만, 참패의 기준은 101석 미만이다. 110~120석 정도 확보한다면 책임론이 심하게 불거지진 않을 것으로 본다"고 했다.

정치권 관계자는 "역대 가장 높은 사전투표율은 각 당에서 차기로 거론되는 인사들의 인지도나 지지도와 결코 무관하지 않다"고 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