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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소득층 교통비 확 줄어든다…대중교통 정액패스 도입

입력 2025-08-29 16:58   수정 2025-08-29 16:59


내년에 대중교통 정액패스가 도입되고 지역사랑상품권이 약 24조원 규모로 발행될 전망이다.

29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2026년 예산안에 따르면 정부는 '민생경제 회복과 사회연대경제 기반 구축' 부문에 총 26조2천억원을 책정했다.

먼저 대중교통 정액패스 신설에 따라 대중교통비 환급 예산이 올해 2천375억원에서 5천274억원으로 늘어났다. 대중교통 정액패스는 월 5∼6만원으로도 지하철, 버스 등을 월 20만원까지 이용할 수 있는 정액 패스로 청년, 어르신, 다자녀·저소득자는 5만5천원, 일반인은 6만2천원을 부담하면 된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와 광역버스를 포함하면 부담 비용은 각각 9만원, 10만원으로 인상된다.

K-패스는 어르신 대상 환급률이 기존 20%에서 30%로 상향 조정된다. K-패스는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월 최대 60회(일 최대 2회)까지 지출 금액의 일정 비율을 다음 달에 돌려준다.

아울러 정부는 1조1천500억원을 투입해 24조원 규모의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을 지원하고 국비 보조율을 상향 조정한다. 기존 2%였던 국비 보조율은 수도권은 3%, 비수도권은 5%로 오른다. 인구감소지역은 5%에서 7%로 상승한다.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은 예산 4천억원이 반영돼 역대 최대 규모인 4조5천억원이 발행될 예정이다.

또 정부는 소상공인 230만개 사에 경영안정 바우처 25만원을 지급한다. 연 매출 1억400만원 미만을 대상으로 하며 공과금, 보험료 등에 사용할 수 있다.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등 지원 사업에는 약 2천억원이 책정됐다.

사회적기업 지원은 창업자금 제공(300억원), 취약계층 고용 인건비 지원(321억원), 일자리 매칭 등 지역문제 해결 지원(137억원) 등으로 나뉜다.

마을기업에 대해선 130개 사를 선발해 성장자금 5천만원을 지원할 전망이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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