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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군 항공통제기, 미국 L3해리스서 3조원 주고 도입

입력 2025-09-30 18:13   수정 2025-09-30 19:41



공군이 항공통제기 추가 도입 사업에서 미국 방산기업 L3해리스가 제안한 모델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항공통제기는 광범위한 지역을 탐지하고 다수 전투기, 지상 방공망, 함대와의 네트워크를 이뤄 전투를 지휘·통제 하는 지원기다. 과거 레이더 경보와 상대적으로 단순한 공중 통제 등 기능만 할 때는 '조기경보기' 또는 '공중 조기경보통제기'등으로 불렸다. 한국 공군은 현재 미국 보잉의 E-737 '피스아이' 항공통제기 4대를 운용 중이다.

방위사업청은 30일 열린 제171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 L3해리스와 스웨덴 사브의 항공통제기 2차 사업 후보 기종을 심의한 결과 L3해리스의 기종 4기를 도입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항공통제기 2차 사업의 총사업비는 3조975억원이고, 사업기간은 2032년까지다. 당초 공군은 E-737 후속 기종인 보잉 E-7 을 도입하려 했다. 그러나 미 공군이 미래 전장에서 생존성 문제와 인공위성 등을 활용한 전투지원 플랫폼 등을 감안해 E-7 프로젝트를 취소하면서 우리 공군의 도입도 무산됐다.

L3해리스의 항공통제기 후보 모델은 캐나다 항공 기업 봄바르디어의 최신 기종인 글로벌6500에 이스라엘 방산업체 ELTA의 'EL/W-2085' 레이더를 탑재하게 된다. 사브는 같은 항공기(글로벌6500)에 자사 레이더 '에리아이 ER'를 탑재한 모델을 제시했으나 고배를 마셨다. 글로벌 6500은 17인승 비지니스제트기로, 한국형 전자전기 사업도 이 모델을 플랫폼으로 활용할 것이 유력하다. 방사청은 "장비 성능에 대한 평가에는 큰 차이가 없었으며, L3해리스는 운용 적합성, 국내 방산 기여도, 운영유지비용 분야에서, 사브는 계약조건, 획득비용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며 "항목별 점수를 종합한 결과 L3해리스가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날 장거리공대공유도탄 체계개발 사업 기본계획도 심의, 의결됐다. 한국형 전투기 KF-21에 장착할 장거리공대공유도탄을 국방과학연구소(ADD) 주관으로 연구개발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7535억원, 사업기간은 2033년까지다.

이현일 기자 hiunea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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