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3,999.13
(91.46
2.24%)
코스닥
916.11
(22.72
2.42%)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한국애니메이션산업협회 "AI 애니메이션 센터 도입해야"

입력 2025-11-19 14:46   수정 2025-11-19 14:49



한국애니메이션산업협회가 애니메이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센터 설립이 필요하다고 19일 밝혔다. 각 부처와 기관에 산재한 AI활용 애니메이션 창작 지원 업무를 통합해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는 주장이다.

한국애니메이션산업협회는 이날 중앙대 아트센터에서 이같은 취지를 담은 'K애니메이션 IP 확장을 위한 AI인프라 구축 전략' 세미나를 열였다. 조경훈 한국애니메이션산업협회 부회장은 "정부의 전략적 투자와 민간의 협력으로 실험실 수준이 아닌 실제 제작 현장에서 사용이 가능한 AI+애니메이션 핵심 응용 기술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른바 'AI+애니메이션 센터'는 한국애니메이션산업협회가 올해 들어 줄곧 제시한 개념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AI 연구개발(R&D) 지원과 문화체육관광부의 콘텐츠 제작 지원 정책이 서로 분리된 현재 상황을 개선해야 한다는 게 핵심이다.

조경훈 부회장은 "문체부의 콘텐츠 산업정책 목표 아래 과기정통부.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의 기술사업과도 연계를 모색하여 부처 칸막이를 넘어서는 사업 기획의 주도하는 센터가 필요하다"면서 "AI+애니메이션 지원센터를 통해서 정책 기획 및 조정, 교육과 훈련의 허브 기능, 기술 상담 및 유관 기업들의 매칭, 프로젝트 지원과 관리, 성과 확산과 국제 협력 등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김탁훈 중앙대 교수의 사회로 정지원 스튜디오메타케이 부사장, 최돈현 소이랩엑스 대표, 서태규 코드판타지아 부사장, 김종한 스토리베리 대표 등이 발제자와 토론자로 참여해 AI기술 기반의 한국 애니메이션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해서 발표와 토론을 이어갔다.

박창신 한국애니메이션협회장은 "디즈니와 픽사는 딥러닝 기반의 노이즈 제거 기술을 애니메이션 제작 공정에 도입하고 있고, 넷플릭스 재팬은 3분짜리 실험 애니메이션의 모든 배경 컷을 AI로 제작해 발표하는 등 AI활용 애니메이션 제작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며 "정부의 과감하고 혁신적인 정책 결정으로 애니메이션 분야부터 AI기술을 선제적으로 도입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원종환 기자 won040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