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5,288.08
(338.41
6.84%)
코스닥
1,144.33
(45.97
4.19%)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한국어 하면 돈 된다" 인기라더니…베트남에서 무슨 일이 [이미경의 교육지책]

입력 2026-02-03 12:00   수정 2026-02-03 12:07


교육부는 베트남 교육훈련부가 올해부터 한국어능력시험(TOPIK) 성적을 자국 대학 입학 전형에 공식 반영하기로 했다고 3일 밝혔다. 해외 대학 입학에 TOPIK 성적이 활용되는 사례는 2025년 홍콩에 이어 베트남이 두 번째다.

베트남의 대입제도는 전국 단위 시험인 ‘고등학교 졸업시험’을 중심으로 운영된다. 학생들은 수학과 국어(베트남어)를 필수로 응시하고, 외국어·역사 등 9개 과목 중 2개를 선택해 총 4개 과목을 치른다. 올해부터는 TOPIK 성적으로 고등학교 졸업시험의 외국어 과목을 대체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TOPIK 3급 이상을 취득하면 고등학교 졸업시험 선택과목 가운데 외국어 과목을 면제받고, 환산된 TOPIK 점수가 졸업시험 외국어 성적으로 인정돼 대입에 활용된다.

베트남은 한국어를 정규 교육과정에 단계적으로 편입해 왔다. 베트남은 2020년 한국어를 제2외국어로 채택한 데 이어 2021년에는 제1외국어이자 고등학교 졸업시험 과목으로도 채택했다. 교육부는 시험 공신력 확보를 위해 베트남 내 TOPIK을 호치민시·하노이 한국교육원 파견 인력이 감독하도록 하고 있다. 시험장에는 현지 경찰(공안)을 배치하는 등 부정행위 방지 체계를 강화해 운영하고 있다.

베트남은 TOPIK 응시자가 특히 많은 국가로 꼽힌다. 지난해 TOPIK 전체 지원자는 56만6665명인데, 이 가운데 베트남 지원자는 8만5896명(15.2%)으로 국외 시행 국가 중 가장 많았다. 국내 외국인 유학생 수(2025년 기준)에서도 베트남은 7만5144명으로 중국(7만6541명)에 이어 두 번째로 많았다.

한국어 학습 열기는 취업 수요와도 맞물려 있다. 한국 기업의 대(對)베트남 투자와 생산 거점화가 이어지면서 통역·영업·품질·구매·노무 등 현장 전반에서 한국어 가능 인력 수요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지에서는 한국어 가능 인력이 채용에서 우대받고, 일부 직무에선 어학수당 등 임금 프리미엄이 적용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베트남은 한국 고용허가제를 통한 인력 송출 비중이 큰 국가라는 점도 한국어 인기 요인으로 꼽힌다.

‘K콘텐츠’ 확산에 힘입어 한국어에 대한 관심은 전 세계적으로 커지고 있다. 언어학습 플랫폼 듀오링고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어는 전 세계에서 여섯 번째로 많이 공부한 언어로 집계됐다. 언어 학습 플랫폼 듀오링고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어는 전 세계에서 여섯 번째로 많이 학습된 언어로 집계됐다. 1위는 영어였고, 2위 스페인어, 3위 프랑스어, 4위 일본어, 5위 독일어가 뒤를 이었다. 교육부에 따르면 한국어 교육은 전 세계 47개국 정규 초·중·고 학교에서 이뤄지고 있다. 한국어를 제2외국어로 정식 채택한 국가는 24개국, 대입에 반영하는 국가는 11개국이다.

최교진 교육부 장관은 “해외에서 한국어능력시험을 대입에 활용한다는 것은 한국어의 위상과 시험의 공신력이 높아졌음을 의미한다”며 “각국 정부와 협력해 해외 한국어교육 보급을 지속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미경 기자 capita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