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中, 북핵문제 못풀면 남북한 모두 핵무장할 것"

입력 2013-04-26 12:03  


미국과 중국이 북한의 핵문제를 제때 풀지 못하면 북한은 물론 한국도 핵무장하는 사태를 초래할 것이라고 미국의 한반도 전문가가 전망했다.

'한국과 이혼하라'(the Korean conundrum) 등의 공동저자인 테드 갤런 카펜터 카토 연구소 선임연구원은 최근 '차이나유에스 포커스' 기고문에서 정몽준 새누리당 의원의 '자체 핵무장' 주장과 한국내 핵무장 지지여론이 높아지는 점을 거론하며 "이같은 움직임은 확장억제력이 언제나 직접 억제력보다 신뢰성이 낮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확장억제력을 '동맹국 보호를 위해서라면 자국의 위험도 감수하려는 의지'로, 직접 억제력을 '자국에 대한 공격을 억제하는 것'으로 설명한 뒤 "냉전기간 동안 나토 동맹국들은 미국이 자신들을 실제로 보호해줄지를 끊임없이 확신하지 못했다"며 "한국과 동아시아 지역 미국의 동맹국들도 북한이 핵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증거가 쌓여가면서 이와 같은 불확실성을 경험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그는 "한국은 북한이 한국에 국한된 공격을 할 경우 미국이 한국 방어를 위해 정말로 위험을 감수할지에 대해 의문을 가질 수 있는 수많은 이유가 있다"며 "미국 관리들이 한국 방어의지를 수시로 밝히더라도 한국에 대한 미국의 안보공약은 시들어가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미국과 중국이 북한의 핵포기를 유도하지 못할 경우 미중 양국이 한반도 비핵화를 원하는 만큼이나 한국이 핵무장한 북한의 위협을 억제하기 위해 미국에만 의존하며 허송세월하지는 않을 가능성도 점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에 대한 중국의 인내심도 닳고 있다며 중국이 한반도 비핵화를 원한다면 지금이 김정은 정권에게 더 강한 압력을 가할 좋은 기회라고 설명했다.

또한 "중국이 북한에 강하게 대처할 필요가 있다면 미국도 북한 제제와 고립 강화라는 정책에 덜 집착할 필요가 있다"며 "오바마 행정부는 중국의 오랜 조언을 받아들여 어렵겠지만 북한과 좀 더 정상적인 양국 관계를 개척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만약 미중 양국이 그들의 전략을 바꾸지 않으면 한반도 비핵화라는 목표는 사라지면서 양국은 하나가 아니라 두개의 핵무장한 '코리아'를 다뤄야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hope@cbs.co.kr
[워싱턴=CBS이기범 특파원]

[네티즌 많이 본 기사]

● 박재범, 오초희와 뮤비서 파격 베드신
● 류현진, 아쉬웠던 포수 에르난데스와 엇박자
● 뉴욕 타임스도 인정한 류현진의 역투
● "자꾸 빠지고 찢어져요"…글로 배운 피임
● "류현진, 빼어났다" MLB 홈페이지 호평

(대한민국 중심언론 CBS 뉴스FM98.1 / 음악FM93.9 / TV CH 412)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노컷뉴스 모바일웹] [스마트한 영상뉴스 '노컷V'] [뉴스 속 속사정, 'Why뉴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