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정한' 10대 그룹, 순이익 늘었지만 기부는 줄였다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13-07-14 08:30  

'무정한' 10대 그룹, 순이익 늘었지만 기부는 줄였다

순익 8조 증가에 기부 700억 감소…순익의 1.9% 기부SKㆍ현대중공업ㆍGS 등 3개그룹 기부금 줄여



지난해 10대 그룹 상장사들의 순이익이 크게 늘었지만 기부금은 오히려 줄인 것으로 드러났다.



14일 재벌닷컴에 따르면 공기업을 제외한 자산 상위 10대 그룹 소속 92개 상장사의 지난해 기부금은 감사보고서 기준 총 9천182억원으로 전년 9천904억원보다 7.3%(722억원) 감소했다.



당기순이익 대비 기부금 비율은 2011년 평균 2.5%에서 지난해 1.9%로 떨어졌다.



10대 그룹 상장사의 작년 당기순이익 합계가 47조8천330억원으로 전년 39조8천749억원보다 20.0%(7조9천518억원)나 증가했음에도 기부에는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은 셈이다.



10대 그룹 중 삼성, 현대차[005380], LG[003550], 롯데, 포스코[005490], 한진[002320], 한화[000880] 등 7개 그룹은 전년보다 기부금이 늘어난 반면 SK, 현대중공업[009540], GS[078930] 등 3개 그룹은 기부금이 줄었다.



삼성그룹 17개사의 기부금이 3천772억원으로 가장 많았지만 증가율과 기부 비율은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순이익 합계가 2011년 14조9천49억원에서 작년 25조3천727억원으로 70.2%(10조4천678억원) 급증한 것에 비해 기부금 증가율은 5.4%(192억원)에 그쳤다. 기부금 비율은 1.5%에 불과했다.



기업별로는 사상 최대 실적을 올린 삼성전자[005930]의 기부금이 1천728억원으로 분석 대상 상장사 중 1위였다. 하지만 순이익이 전년보다 73.5% 증가한 반면 기부금은 전년 2천493억원에서 30.7% 줄었다.



현대차그룹 10개사 기부금은 949억원에서 1천181억원으로 24.4%(232억원) 증가해 기부금 규모가 삼성그룹에 이어 두번째였다.



현대차그룹의 기부금 증가율은 순익 증가율(14.4%)보다 높았지만 기부 비율은 1.0%로 10대 그룹 중 가장 낮았다.



SK그룹은 지난해 당기순이익이 전년보다 48.7% 감소하며 기부금이 19.0%(242억원) 감소했다.



LG그룹은 순이익이 28.5% 늘었지만 기부금은 17.8%(103억원) 증가에 그쳤다.



롯데그룹과 포스코그룹은 순익이 감소했지만 기부금 규모는 각각 20% 가까이 늘어났다.



현대중공업그룹 상장사 3곳은 당기순이익이 42.2% 감소하면서 기부금 규모가 57.1% 줄었다. 감소율이 가장 컸지만 기부금 비율은 7.6%로 10대 그룹 중 가장 높았다.



당기순이익 감소율이 55.6%였던 GS그룹은 기부금을 17.5% 줄였다.



한진그룹은 지난해 순이익 적자를 기록했지만 기부금은 전년보다 19.9% 늘었고한화그룹은 순이익이 40.7% 급감했지만 기부금은 80.2% 증가했다.



doubl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