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런 미국 연준의장, 실업문제 해결 강조

입력 2014-03-06 15:11  

경기부양·일자리창출 주력 시사

재닛 옐런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이 실업 문제 해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옐런 의장은 5일(현지시간) 워싱턴 연준에서 열린 의장 취임식에서 연설을 통해 "너무나 많은 미국 국민이 아직 일자리를 못 찾았거나어쩔 수 없이 파트타임으로 일하고 있다"고 밝혔다.

옐런 의장은 "의회가 연준에 부여한 목표는 명확하다. 최대 고용과 물가 안정"이라며 "미국 경제가 이러한 목표에 계속해서 상당히 못 미치고 있는 것 또한 명확하다"고 인정했다.

옐런 의장은 연준이 그간 금융위기 극복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뤄 경제가 더 강해지고 금융시스템도 더 건전해졌다고 자평하면서도 "먼 길을 왔지만 가야 할 길이남아 있다"고 말했다.

옐런 의장은 특히 연설의 상당 부분을 실업 문제에 할애했다.

그는 "실업률은 일하고 싶지만 자신과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허덕이는 수백만명이 있음을 나타낸다"며 "이러한 통계수치 뒤에 존재하는 한 명 한 명의 삶, 경험,어려움을 잊지 않을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 목표를 향해 진전을 이루면 새로 생기는 일자리 하나하나가 (실업상태였던) 사람들의 짐을 덜어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미국 실업률은 지난 1월 6.6%까지 하락해 연준이 기준금리 인상을 고려할 수 있는 목표치인 6.5%에 바짝 다가섰다.

그러나 옐런 의장이 실업 문제가 여전히 심각함을 강조함에 따라 앞으로도 한동안 경기 부양을 통해 일자리 창출에 주력하는 '비둘기파'적 기조를 견지할 것으로전망된다.

연준은 지난 1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실업률 목표치 6.5%를 사실상 폐기하고 금리 인상을 예고하는 '선제 안내' 방식을 조만간 바꾸기로 한 바 있다.

옐런 의장은 또한 금융개혁법인 '도드 프랭크 법'의 완전한 시행을 위해 최대한신속하고 책임 있게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그는 지난달 3일 취임했으나 취임식 행사는 한 달여가 지난 이날 열렸다. 행사에는 제이컵 루 재무장관, 앨런 그린스펀 전 연준 의장, 옐런 의장의 남편으로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조지 애컬로프 버클리 캘리포니아주립대 교수 등이 참석했다.

한편 연준은 이날 공개한 경기진단 보고서 '베이지북'에서 최근 미국을 강타한혹한과 폭설로 일부 지역 경제가 타격을 받았다고 평가했다.

다만 향후 경기에 대해서는 "대부분 지역에서 대체로 긍정적"이라고 전망해 최근 미국의 경기 둔화가 날씨에 따른 일시적 현상일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연준은 오는 18∼19일 FOMC 정례회의에서 양적완화 규모 축소를 기존속도대로 진행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시장에서는 이번에도 자산 매입 규모를 100억 달러 더 줄여 월 550억 달러로 축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jhpark@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