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금호터미널 등 비핵심자산 처분(종합3보)

입력 2016-04-29 18:52  

<<금호석유화학 측 반응 추가>>금호석유화학 "금호터미널 저가매각 문제제기 검토" 반발

아시아나항공[020560]이 유동성확보를 통한 재무건전성 강화를 위해 계열사인 금호터미널 지분 등 비핵심자산 지분을 처분했다.

아시아나항공은 29일 이사회를 열고 보유 중인 금호터미널 지분 100%와 금호아시아나플라자사이공(이하 KAPS) 지분 50%를 전량 매각하기로 의결했다고 이날 밝혔다.

매수인은 각각 금호기업㈜과 외국계 부동산투자회사로 매매금액은 각각 2천700억원과 1천230여억원이다.

이번 매각은 회사와 사업연관성이 적고 시너지가 없는 비핵심 사업에 대한 구조조정의 목적으로 추진됐다.

아시아나항공에 따르면 2011년 인수 이후 배당이 없었던 무수익 자산(금호터미널)과 공급 포화로 인해 2014년을 기점으로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정체에 들어간 자산(KAPS)을 처분하려는 것이다.

KAPS는 베트남 호치민 시에서 호텔, 레지던스, 오피스를 운영하고 있는 회사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번 매각으로 총 561억원의 이익을 얻게 되는데 매매금액은 회계 기관의 공정한 가격 산정을 거쳐 정해졌다는 설명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번 매각을 통해 자금 조달시장의 경색에 대비하고 유동성을확보하는 한편 연결 기준 부채 비율을 현행 991%에서 778%까지 낮출 수 있게 되며금융비용 감소로 수익성 개선을 이룰 수 있게 된다"고 밝혔다.

아시아나항공은 해외 지점 통폐합 및 비핵심 업무 아웃소싱, 희망휴직 시행 등경영정상화 작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금호산업도 29일 열린 이사회에서 아시아나항공과 각각 보유하고 있던 금호아시아나플라자사이공 지분 50%를 1천230억원에 매각하기로 의결했다. 이 지분 매각으로얻는 금호산업의 매각 이익은 287억원이다.

금호산업 관계자는 "작년 말 워크아웃 졸업 이후 신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비업무용 자산을 매각했다"며 "이번 지분 매각이 재무구조 개선과 유동성 확보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아시아나항공 등의 자산 처분과 관련, 2대 주주인 금호석유화학이 우려를표시하고 나섰다.

금호석유화학은 "전형적인 아랫돌 빼서 윗돌 괴기로 보인다"며 "금호터미널 저가 매각에 대한 문제제기를 검토 중이고 장기적 관점에서 아시아나항공의 재무상태가 취약해 지는 것에 대해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의 박삼구 회장과 동생인 금호석유화학그룹의 박찬구 회장은 2009년 이른바 '형제의 난'으로 등을 돌린 이후 줄곧 갈등을 빚었으며 양측은 지난해말 대법원 판결에 따라 완전히 갈라섰다.

mong0716@yna.co.kr, hanajjan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