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135.00
(8.55
0.21%)
코스닥
935.00
(3.65
0.39%)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ETRI, 웹기반 스마트카 국제표준 개발 주도한다

입력 2015-07-14 09:58  

이원석 박사, W3C 오토모티브워킹그룹 표준개발책임자 선임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원장 김흥남)은 서비스융합연구실 이원석(42) 박사가 인터넷과 연결되는 자동차(커넥티드카) 관련 국제표준 개발 책임자로 선임돼 국제표준 개발을 주도하게 됐다고 14일 밝혔다.

이 박사는 웹기술 관련 국제표준화 단체인 월드와이드웹컨소시엄(W3C)이 올해초 신설한 '오토모티브 워킹그룹'의 표준개발 책임자(Editor)로 선정됐다.

이로써 이 박사는 '차량정보 접근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와 '차량 데이터 인터페이스' 등 2건의 표준 초안을 주도할 수 있는 에디터십(Editorship)을 확보하게 됐다.

ETRI는 차세대 웹표준(HTML5) 등 웹의 국제표준을 주도하는 W3C가 자동차에 관심을 두고 표준화를 주도하기 위해 최초로 만든 워킹그룹에서 ETRI 출신 에디터가탄생한 것은 큰 의미가 있고 설명했다.

ETRI는 또 이는 우리가 관련 기술에 대해 향후 국제표준으로 가기 위한 첫 단추를 끼운 것으로 ETRI가 차세대 ICT 핵심기술 중 하나인 '웹 기반 커넥티드카(Connected Car)' 분야에서 국제표준 개발을 주도하게 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W3C는 2013년 2월 '오토모티브 비즈니스그룹'을 구성, 세계 완성차 업체들이 참여한 가운데 업계에서 필요한 요구 사항을 도출하고 기술문서를 개발한 데 이어 올해 초 오토모티브워킹그룹을 만들어 본격적인 표준 개발을 시작했다.

시장조사기관 가트너는 񟭏 IoT 전망보고서'에서 커넥티드카 시장이 5년 뒤전체 자동차 시장의 약 2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고, 시장조사업체 IHS도 커넥티드카 시장이 지난해 2천300만대에서 2020년에는 1억5천200만대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ETRI 이승윤 서비스표준연구실장은 "웹기반 커넥티드카 표준은 그동안 월드모바일콩그레스(WMC), CES 등 세계 유수 전시회의 단골메뉴였다"며 "빠른 성장이 예상되는 커넥티드카 시장에서 우리나라 주도로 핵심 표준 개발을 추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scitech@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