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홈쇼핑 사업권 ''기싸움''

입력 2010-06-29 1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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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방송통신위원회가 올 가을전까지 중기홈쇼핑 신규허가를 내주겠다고 밝힌 가운데, 사업권을 놓고 팽팽한 기싸움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국승한 기잡니다.

<기자> 최시중 방통위원장은 지난주 국회 문방위 업무보고에서 "오는 9월 정기국회 안에 중소기업 홈쇼핑 채널을 도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중기홈쇼핑이 이명박 대통령 선거공약 사항인데다, 중소기업 제품의 판로 확보를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기 때문 입니다.

현재 중기홈쇼핑을 준비하고 있는 곳은 2개 단체.

중기청은 중기유통센터를 중심으로 공공기관 지분을 51% 이상 확보하고 70개 중소기업단체들과 함께 사업을 준비 중 입니다.

중기중앙회는 KT, 농협중앙회 등 대기업들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최근 2번의 토론회에선 사업주체 선정에 있어서 공익성이 가장 중요시되야 한다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중기 전용홈쇼핑은 중소기업의 이익을 대변해야 하며 운영수익은 반드시 중소기업 육성을 위해 재투자 돼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기존 대기업들이 운영하고 있는 TV홈쇼핑에서처럼 중소기업에 과다한 수수료 징수나 불공정 거래 등은 철저히 배격해야 한다는 주장 입니다.

공정위도 중소기업 납품 업체들이 백화점이나 홈쇼핑에 내는 판매 수수료 부담을 덜어 주고, 수수료 부당 인상 등을 억제하기 위해 중기 전용 홈쇼핑 신설 허용을 방통위에 요청한 상태 입니다.

특히 최시중 방통위원장이 "중기홈쇼핑이 대기업에 매각되는 일을 막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겠다"고 밝혀 공익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각에선 중기홈쇼핑의 공익성 확보도 중요하지만 사업적인 수익성을 확보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습니다.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새롭게 탄생하게될 중기홈쇼핑.

''공익성''이냐 ''수익성''이냐를 놓고 예비사업자들의 팽팽한 기싸움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WOW-TV NEWS 국승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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