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홈쇼핑 판매액이 사상 처음으로 편의점 매출액을 앞지르는 등 무점포 판매가 급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7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홈쇼핑 판매액은 7조4천806억원으로 2009년의 5조8천697억원보다 27.4% 증가했다.
편의점 판매액도 지난해 7조3천427억원으로 전년의 6조2천445억원보다 17.6% 급증했으나 홈쇼핑의 성장세에는 못미치면서 추월당했다.
홈쇼핑의 급성장에 따라 무점포(인터넷쇼핑, 홈쇼핑, 방문판매 등) 판매실적은 지난해 31조2천141억원으로 전년보다 15.1% 증가하면서 대형마트 판매액과 비슷한 수준으로 성장했다.
무점포 판매액은 2007년 21조3천억원에서 2008년 23조9천억원, 2009년 27조1천억원, 2010년 31조2천억원 등 매년 10%대의 증가율을 거듭하면서 30조원 시대에 들어섰다.
반면 대형마트 판매액은 2007년 28조4천억원에서 2008년 30조1천억원, 2009년 31조3천억원, 2010년 33조7천억원 등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증가율을 보였다.
이에 따라 무점포 판매액은 2007년 대형마트 판매액의 75% 수준이었지만 2008년 79.5%, 2009년 86.7%, 2010년 92.5% 등으로 높아졌다.
이밖에 지난해 백화점 판매액은 24조3천66억원으로 전년보다 12.6% 증가하면서 처음으로 슈퍼마켓 판매액보다 앞섰다.
슈퍼마켓 판매액은 지난해 23조8천196억원으로 전년보다 6.2% 증가에 그쳐 전체 소매판매액 증가율 9.7%에도 못미쳤다.
통계청이 분류한 슈퍼마켓은 단일경영체제로 음식료품을 위주로 생활잡화 등을 함께 파는 매장면적 3천㎡ 미만의 소매점으로, 슈퍼마켓의 성장세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은 편리성을 추구하는 소비행태의 변화와 동네 구멍가게가 줄고 편의점이 늘어난 추세 등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7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홈쇼핑 판매액은 7조4천806억원으로 2009년의 5조8천697억원보다 27.4% 증가했다.
편의점 판매액도 지난해 7조3천427억원으로 전년의 6조2천445억원보다 17.6% 급증했으나 홈쇼핑의 성장세에는 못미치면서 추월당했다.
홈쇼핑의 급성장에 따라 무점포(인터넷쇼핑, 홈쇼핑, 방문판매 등) 판매실적은 지난해 31조2천141억원으로 전년보다 15.1% 증가하면서 대형마트 판매액과 비슷한 수준으로 성장했다.
무점포 판매액은 2007년 21조3천억원에서 2008년 23조9천억원, 2009년 27조1천억원, 2010년 31조2천억원 등 매년 10%대의 증가율을 거듭하면서 30조원 시대에 들어섰다.
반면 대형마트 판매액은 2007년 28조4천억원에서 2008년 30조1천억원, 2009년 31조3천억원, 2010년 33조7천억원 등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증가율을 보였다.
이에 따라 무점포 판매액은 2007년 대형마트 판매액의 75% 수준이었지만 2008년 79.5%, 2009년 86.7%, 2010년 92.5% 등으로 높아졌다.
이밖에 지난해 백화점 판매액은 24조3천66억원으로 전년보다 12.6% 증가하면서 처음으로 슈퍼마켓 판매액보다 앞섰다.
슈퍼마켓 판매액은 지난해 23조8천196억원으로 전년보다 6.2% 증가에 그쳐 전체 소매판매액 증가율 9.7%에도 못미쳤다.
통계청이 분류한 슈퍼마켓은 단일경영체제로 음식료품을 위주로 생활잡화 등을 함께 파는 매장면적 3천㎡ 미만의 소매점으로, 슈퍼마켓의 성장세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은 편리성을 추구하는 소비행태의 변화와 동네 구멍가게가 줄고 편의점이 늘어난 추세 등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