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가 27일 리튬이온 2차 전지의 4대 핵심소재 중 하나인 음극재를 생산하는 공장을 일본 회사와 합작해 설립,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양산한다고 밝혔다.
허동수 GS칼텍스의 회장은 오는 28일 일본 도쿄에서 일본 최대에너지 회사인 JX NOE(옛 신일본석유)의 키무라 야스시 사장과 음극재 사업에 대한 합작계약을 맺을 예정이다.
이 계약에 따르면 두 회사는 음극재를 연 2000t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경북 구미 산업단지에 올해 말까지 건설할 계획이다.
이는 지난해리튬이온 2차 전지용 음극재 시장의 10%에 해당하는 물량이다.
이들 회사는 앞서 지난해 3월부터 전기자동차의 보조전원으로 쓰는 전기이중층커패시터(EDLC)용 탄소소재를 연 300t 생산하는 파워카본테크놀로지㈜를 합작 설립했다.
리튬이온 2차전지용 음극재는 이 공장 인근에 설립되며, 내년부터 양산을 시작한다고 GS칼텍스는 설명했다.
이곳에서 생산되는 음극재는 원유 정제과정에서 나오는 부산물인 코크스를 1천도에서 열처리해 만드는 소프트카본 계열로, 2007년 GS칼텍스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자체 개발했다.
소프트카본 계열 음극재는 기존에 쓰던 흑연이나 하드카본 계열보다 출력이 높고 충전시간이 짧으면서도 가격이나 안정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는다.
2차 전지의 핵심소재 중 음극재는 양극재, 전해질, 분리막 등 다른 소재와 달리 국산화가 가장 뒤처져 일본 등에서 수입해왔다.
허 회장은 "최근 세계 각국의 가장 큰 관심사는 저탄소 녹색성장"이라며 "차세대 대표적인 녹색에너지 사업인 리튬이온 2차전지의 핵심소재인 소프트카본계 음극재 사업을 통해 세계적인 친환경 에너지 기업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허동수 GS칼텍스의 회장은 오는 28일 일본 도쿄에서 일본 최대에너지 회사인 JX NOE(옛 신일본석유)의 키무라 야스시 사장과 음극재 사업에 대한 합작계약을 맺을 예정이다.
이 계약에 따르면 두 회사는 음극재를 연 2000t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경북 구미 산업단지에 올해 말까지 건설할 계획이다.
이는 지난해리튬이온 2차 전지용 음극재 시장의 10%에 해당하는 물량이다.
이들 회사는 앞서 지난해 3월부터 전기자동차의 보조전원으로 쓰는 전기이중층커패시터(EDLC)용 탄소소재를 연 300t 생산하는 파워카본테크놀로지㈜를 합작 설립했다.
리튬이온 2차전지용 음극재는 이 공장 인근에 설립되며, 내년부터 양산을 시작한다고 GS칼텍스는 설명했다.
이곳에서 생산되는 음극재는 원유 정제과정에서 나오는 부산물인 코크스를 1천도에서 열처리해 만드는 소프트카본 계열로, 2007년 GS칼텍스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자체 개발했다.
소프트카본 계열 음극재는 기존에 쓰던 흑연이나 하드카본 계열보다 출력이 높고 충전시간이 짧으면서도 가격이나 안정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는다.
2차 전지의 핵심소재 중 음극재는 양극재, 전해질, 분리막 등 다른 소재와 달리 국산화가 가장 뒤처져 일본 등에서 수입해왔다.
허 회장은 "최근 세계 각국의 가장 큰 관심사는 저탄소 녹색성장"이라며 "차세대 대표적인 녹색에너지 사업인 리튬이온 2차전지의 핵심소재인 소프트카본계 음극재 사업을 통해 세계적인 친환경 에너지 기업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