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대형마트 매출이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백화점 매출은 증가세를 유지했지만, 그 폭은 줄었다.
지식경제부는 주요 백화점과 대형마트 각 3개사의 9월 매출을 조사.분석한 결과, 대형마트는 작년 같은 달보다 1.1%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17일 밝혔다. 대형마트 매출이 감소한 것은 지난 2월(10.9%) 이후 처음이다.
백화점 매출은 6.5% 증가했지만 8월(8.3%)에 비해 증가폭은 좁혀졌다.
지경부는 "이른 추석연휴로 명절특수가 8월로 분산되고 소비심리가 위축되면서 대형마트 매출이 소폭 감소했다"며 "백화점은 명절 특수는 누리지 못했지만 명품과 아웃도어 스포츠 상품군의 판매 호조로 매출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대형마트에서는 스포츠(16.8%), 의류(2.2%) 부문 매출은 증가한 반면, 가전.문화(-5.0%), 식품(-3.4%), 잡화(-1.9%), 가정생활(-0.5%) 부문은 감소했다.
백화점은 명품(15.1%), 아동스포츠(15.0%), 잡화(7.2%), 여성 캐주얼(7.1%) 등 의류 부문을 중심으로 매출이 늘어난 반면, 식품(-3.1%) 매출은 감소했다. 구매 건수는대형마트(-2.1%)와 백화점(-1.0%) 모두 줄었다.
한편, 3분기 매출은 대형마트는 3.8%, 백화점은 14.3% 각각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식경제부는 주요 백화점과 대형마트 각 3개사의 9월 매출을 조사.분석한 결과, 대형마트는 작년 같은 달보다 1.1%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17일 밝혔다. 대형마트 매출이 감소한 것은 지난 2월(10.9%) 이후 처음이다.
백화점 매출은 6.5% 증가했지만 8월(8.3%)에 비해 증가폭은 좁혀졌다.
지경부는 "이른 추석연휴로 명절특수가 8월로 분산되고 소비심리가 위축되면서 대형마트 매출이 소폭 감소했다"며 "백화점은 명절 특수는 누리지 못했지만 명품과 아웃도어 스포츠 상품군의 판매 호조로 매출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대형마트에서는 스포츠(16.8%), 의류(2.2%) 부문 매출은 증가한 반면, 가전.문화(-5.0%), 식품(-3.4%), 잡화(-1.9%), 가정생활(-0.5%) 부문은 감소했다.
백화점은 명품(15.1%), 아동스포츠(15.0%), 잡화(7.2%), 여성 캐주얼(7.1%) 등 의류 부문을 중심으로 매출이 늘어난 반면, 식품(-3.1%) 매출은 감소했다. 구매 건수는대형마트(-2.1%)와 백화점(-1.0%) 모두 줄었다.
한편, 3분기 매출은 대형마트는 3.8%, 백화점은 14.3% 각각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