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류세를 인하하면 부유층에 돌아가는 혜택이 서민층의 6.3배나 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휘발유 소비증가량도 부유층이 서민층보다 3배 가까이 많아지고, 경차의 최근 증가세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한국지방세연구원 보고서에 따르면 유류세 인하는 서민층보다 부유층에 6.3배 이상 큰 효과가 있어 반(反)복지 성격이 강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보고서는 유류세가 인하됐던 2008년 3월 직후인 2008년 2분기 휘발유 소비량이 저소득층인 1분위는 월평균 13.1ℓ에 그친 반면에 고소득층인 5분위는 82.5ℓ에 달했다고 밝혔습니다.
휘발유 소비증가량도 부유층이 서민층보다 3배 가까이 많아지고, 경차의 최근 증가세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한국지방세연구원 보고서에 따르면 유류세 인하는 서민층보다 부유층에 6.3배 이상 큰 효과가 있어 반(反)복지 성격이 강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보고서는 유류세가 인하됐던 2008년 3월 직후인 2008년 2분기 휘발유 소비량이 저소득층인 1분위는 월평균 13.1ℓ에 그친 반면에 고소득층인 5분위는 82.5ℓ에 달했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