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글로벌 경기침체로 모두 어렵기는 마찬가지지만 상선 비중이 높은 조선사의 경우 상황이 여의치 않습니다. STX조선은 수주 다변화를 통해 위기 돌파의 실마리를 찾고 있습니다. 김정필 기자입니다,
<기자>
국내 조선업도 글로벌 경기침체는 힘겨운 파고였습니다.
기술을 근간으로 고부가 선박 수출이 붐을 이루던 때와 달리 발주 자체가 끊기고 수주를 해도 이익이 크게 남지 않는 불황이 엄습했기 때문입니다.
BIG3 조선사들은 해양플랜트 등이 틈새를 메워주며 나름 선전중이지만 상선이 주력인 기업의 경우 고전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인터뷰> 조선업계 관계자
"수주가 안되니깐 캐시플로어 어렵고 캐쉬 카우였던 팬오션도 마켓 회복이 안되니까 양쪽이 다 어려운 것이고 해운사 어렵고 조선소 수주 안되니까 말 그대로 어렵다"
STX조선은 재무구조 우려마저 불거질 정도입니다.
수주 급감은 둘째치고 차입 의존도가 높은 상황에서 은행들과의 거래에서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는 상황.
글로벌 경기침체로 모두 어렵기는 마찬가지지만 상선 비중이 높은 조선사의 경우 상황이 여의치 않습니다. STX조선은 수주 다변화를 통해 위기 돌파의 실마리를 찾고 있습니다. 김정필 기자입니다,
<기자>
국내 조선업도 글로벌 경기침체는 힘겨운 파고였습니다.
기술을 근간으로 고부가 선박 수출이 붐을 이루던 때와 달리 발주 자체가 끊기고 수주를 해도 이익이 크게 남지 않는 불황이 엄습했기 때문입니다.
BIG3 조선사들은 해양플랜트 등이 틈새를 메워주며 나름 선전중이지만 상선이 주력인 기업의 경우 고전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인터뷰> 조선업계 관계자
"수주가 안되니깐 캐시플로어 어렵고 캐쉬 카우였던 팬오션도 마켓 회복이 안되니까 양쪽이 다 어려운 것이고 해운사 어렵고 조선소 수주 안되니까 말 그대로 어렵다"
STX조선은 재무구조 우려마저 불거질 정도입니다.
수주 급감은 둘째치고 차입 의존도가 높은 상황에서 은행들과의 거래에서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는 상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