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독일 BMW그룹과 엔진개발 등에서 제휴 가능성을 논의하고 있다고 현지 외신들이 보도했다.
독일의 자동차 전문지인 `아우토빌 프로둑치온(Autobil Produktion)`은 지난 3일(현지시간) 정의선 현대차그룹 부회장이 뮌헨 BMW그룹 본사를 방문해 고위경영자들과 엔진개발 비용으로 10억~20억유로를 분담하는 방안에 대해 협의를 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노르베르트 라이토퍼 BMW 최고경영자(CEO)는 기자들에게 "현재로서는 추가적인 협력 파트너가 예견되지 않는다."며 유보적인 입장을 밝혔다. 로이터와 블룸버그 등 주요 통신들도 현지 관계자들을 인용해 이같은 논의가 있었다고 전했다.
현대차는 외신들의 보도내용에 대해 "전혀 근거가 없고 정 부회장이 BMW와 접촉한 사실도 없다."며 강하게 부인하고 나섰다. 현대차그룹은 지난주 기아차의 플래그쉽 모델인 `K9`을 출시하고 국내 프리미엄 시장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 BMW에 더 이상 밀리지 않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보였다. BMW는 지난해 한국 수입차시장에서 1위를 기록할 정도로 프리미엄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지츨 점하고 있고, 독일, 미국에 이어 한국에 아시아 최초로 드라이빙 센터 건립을 추진할 정도로 한국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다만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BMW의 경쟁사인 아우디가 모회사인 폴크스바겐과 개발비용을 분담할 수 있는 반면 연간 160만대의 판매량으로 규모의 효과를 내기 힘든 BMW가 현대차와 제휴를 결정할 경우 이득이 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BMW는 최근 1기통 엔진을 프랑스 푸조와 공동으로 생산하고 개발비용을 분담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독일의 자동차 전문지인 `아우토빌 프로둑치온(Autobil Produktion)`은 지난 3일(현지시간) 정의선 현대차그룹 부회장이 뮌헨 BMW그룹 본사를 방문해 고위경영자들과 엔진개발 비용으로 10억~20억유로를 분담하는 방안에 대해 협의를 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노르베르트 라이토퍼 BMW 최고경영자(CEO)는 기자들에게 "현재로서는 추가적인 협력 파트너가 예견되지 않는다."며 유보적인 입장을 밝혔다. 로이터와 블룸버그 등 주요 통신들도 현지 관계자들을 인용해 이같은 논의가 있었다고 전했다.
현대차는 외신들의 보도내용에 대해 "전혀 근거가 없고 정 부회장이 BMW와 접촉한 사실도 없다."며 강하게 부인하고 나섰다. 현대차그룹은 지난주 기아차의 플래그쉽 모델인 `K9`을 출시하고 국내 프리미엄 시장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 BMW에 더 이상 밀리지 않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보였다. BMW는 지난해 한국 수입차시장에서 1위를 기록할 정도로 프리미엄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지츨 점하고 있고, 독일, 미국에 이어 한국에 아시아 최초로 드라이빙 센터 건립을 추진할 정도로 한국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다만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BMW의 경쟁사인 아우디가 모회사인 폴크스바겐과 개발비용을 분담할 수 있는 반면 연간 160만대의 판매량으로 규모의 효과를 내기 힘든 BMW가 현대차와 제휴를 결정할 경우 이득이 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BMW는 최근 1기통 엔진을 프랑스 푸조와 공동으로 생산하고 개발비용을 분담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