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소비 절감을 위해 대중교통 이용을 확대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정부는 23일 위기관리대책회의를 열어 고유가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석유소비 절감대책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대중교통비를 신용카드로 지급해도 공제율 30%를 적용하고 대중교통비 소득공제한도를 현재 300만원에서 400만원으로 확대된다. 또 전국 대중교통을 하나의 교통카드로 이용할 수 있도록 광역급행버스도 늘린다.
이와함께 영세상인과 지입차주의 노후 화물차의 신차 교체를 위해 금융지원책을 마련하고 노후 경유차의 조기 폐차도 확대된다. 고효율 승용차의 보급을 늘리기 위해 올해 말 끝나는 하이브리차 개소세와 취득세, 공채, 경차취득세 감면조치도 연장된다.
정부는 이번 대책이 잘 시행되면 2015년까지 국내 원유비축량의 20%인 2천600만배럴의 소비를 줄여 1차 에너지 가운데 석유소비 비중이 2010년 약 40%에서 33%이하로 낮아질 것으로 기대했다.
정부는 23일 위기관리대책회의를 열어 고유가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석유소비 절감대책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대중교통비를 신용카드로 지급해도 공제율 30%를 적용하고 대중교통비 소득공제한도를 현재 300만원에서 400만원으로 확대된다. 또 전국 대중교통을 하나의 교통카드로 이용할 수 있도록 광역급행버스도 늘린다.
이와함께 영세상인과 지입차주의 노후 화물차의 신차 교체를 위해 금융지원책을 마련하고 노후 경유차의 조기 폐차도 확대된다. 고효율 승용차의 보급을 늘리기 위해 올해 말 끝나는 하이브리차 개소세와 취득세, 공채, 경차취득세 감면조치도 연장된다.
정부는 이번 대책이 잘 시행되면 2015년까지 국내 원유비축량의 20%인 2천600만배럴의 소비를 줄여 1차 에너지 가운데 석유소비 비중이 2010년 약 40%에서 33%이하로 낮아질 것으로 기대했다.